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25일 국회 정무위원회 업무보고에서 티몬·위메프 판매대금 미정산 사태와 관련해 "당국을 대표해서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복현 원장은 "지금 실태파악을 위한 검사반 인력을 내보냈다"며 "일단 책임여하를 떠나서 피해 최소화와 정상복구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그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에 대해서는 제도개선 방안을 보고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어느 정도의 (소비자 피해 관련) 숫자를 파악했다"며 "검사나 현장 점검의 내용은 숫자가 적정한지 등과 관련해 구체적인 실제성 점검을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복현 원장은 또 "지난번 머지포인트 사태 이후에 선불충전금 부분은 제도 개선이 됐는데 정산 시기라든가 정산금 복원 방법에 대해서는 문제점이 있어 제도 미비점을 점검해보고 개선방안이 있으면 국회에 의견 드리겠다"며 "그 전에라도 자율협약 형태로 할 수 있는 게 무엇인지 잘 살펴보겠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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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원장은 티몬과 위메프의 정산 문제는 최근 인지했으나, 경영 부문서는 2022년 6월부터 관리해왔다고 언급했다. 그는 "2022년 6월부터 이커머스 업계 경쟁 심화 등으로 자본 비율이 나빠지고 유동성 이슈도 있어서 경영개선 협약을 맺어 관리하고 있다고 보고 받았다"며 "다만 지금 문제가 되는 입점업체에 대한 정산 지연 문제는 7월부터 구체적으로 관리했던 것으로 보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티몬과 위메프의 과거 결제액을 통해 최소 피해액만 1천억원으로 추정되는 상황이다. 이복현 원장은 "기획재정부를 중심으로 차관급 회의를 진행 중이고 국민들이 아셔야 할 사항에 대해 적절한 방식으로 최대한 빨리 알 수 있도록 보고를 드릴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