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G넥스원, 네덜란드 항공우주센터와 '공랭식 AESA' 비행시험 나서

수출형 FA-50에 부품 장착 추진

디지털경제입력 :2024/07/24 17:57    수정: 2024/07/24 17:59

LIG넥스원은 네덜란드 왕립 항공우주센터(NLR)와 'FA-50 공랭식 능동위상배열(AESA) 레이다 비행시험'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23일(현지시간) 영국 판보로 에어쇼 2024에서 개최된 MOU 체결식에는 LIG넥스원 신익현 대표, 최종진 미래전장사업부문장과 NLR 미쉘 피터즈 CEO, 푸아드 가더 항공우주사업개발 이사 등 양 기관의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NLR은 1919년 설립된 국영 방위산업 기관이다. 100여년간 네덜란드 공군과 협력하며 항공우주분야 연구개발과 각종 정비 및 시험평가에 특화된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

LIG넥스원이 영국 판보로 에어쇼 2024에서 네덜란드 왕립 항공우주센터(NLR)와 'FA-50 공랭식 AESA 비행시험 MOU'를 체결했다. 신익현 LIG넥스원 대표(탁상 왼쪽)와 미쉘 피터즈 NLR 대표이사(탁상 오른쪽)가 MOU 문서에 서명하고 있다. (사진=LIG넥스원)

양 기관은 이번 협약으로 FA-50 공랭식 AESA 레이다 'ESR-500A'의 비행 시험을 수행한다. 'ESR-500A'는 FA-50 공랭식 AESA 레이다 제품이다.

LIG넥스원은 2021년부터 한국항공우주산업과 협력해 국내 최초로 FA-50용 공랭식 AESA 개발을 완료했다. ESR-500A는 2023년 공군 민군협력 전시회·세미나와 ADEX 2023에서 처음 선보였다.

AESA 레이다는 발열이 심해 냉각 장비가 필요하다. 지금까지 AESA 레이다는 부피가 크고 무겁지만 냉각효율이 좋은 수랭식 냉각 기법을 사용해왔다.

LIG넥스원이 개발한 공랭식 냉각기법은 부피와 무게를 대폭 줄일 수 있어 FA-50과 같은 경공격형 항공기에 최적화됐다는 평가를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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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LR과 추진하는 비행 시험을 마치면 수출형 FA-50에 공랭식 AESA 레이다를 장착할 수 있다. LIG넥스원은 향후 세계 항공기 AESA 레이다 시장 확대와 수출 경쟁력 확보를 기대하고 있다.

신익현 LIG넥스원 대표는 "당사가 보유한 경공격기용 공랭식 AESA 레이다의 우수한 성능을 입증할 계획"이라며 "기체 무장체계 국산화를 통한 FA-50의 진정한 국산화에 이바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