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쓰오일 고객 5만명, 전자영수증 받고 포인트 챙겼다

탄소중립 포인트 발급 고객 1년 만에 80% 증가

디지털경제입력 :2024/07/16 09:52

전자영수증을 받는 에쓰오일 고객들이 늘고 있다. 

에쓰오일은 전자영수증 연계 탄소중립포인트 발급 고객이 5만건을 넘어섰다고 16일 밝혔다. 지난해 3월 서비스를 시작한 에쓰오일 전자영수증은 한국환경공단과 협업으로 발급 1건당 100원 탄소중립포인트를 발급해 주는 생활 실천형 친환경 캠페인이다.

에쓰오일에 따르면 전자영수증 발급 기능을 탑재한 주유관리 전용 앱(MY 에쓰오일)을 통해 탄소중립포인트 제도 참여 고객이 지난해 2만 8천건에서 최근 5만건을 넘어서 1년 만에 80% 증가했다. 

전자영수증 발급 생활 실천 친환경 캠페인 이미지 (사진=에쓰오일)

이 같은 인기에 힘입어 ‘MY 에쓰오일’ 앱 설치 고객도 지난해 44만명에서 65만명으로 크게 늘었다. 에쓰오일은 주유관리 전용 MY 에쓰오일 앱을 이용할 수 있는 주유소를 지난해 3월 351개소에서 1천200개소로 늘려 고객 편의 증진과 친환경 실천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에쓰오일 관계자는 “종이영수증 1장을 줄일 때마다 1.7g 탄소배출 저감과 0.7g 쓰레기 배출량 저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친환경 흐름을 타고 전자영수증에 대한 고객 관심이 커지고 있다”면서 “전자영수증은 주유관리 전용 앱을 통해 실물카드 없이도 주유결제서비스인 ‘빠른 주유’를 이용하고, 일목요연하게 보너스포인트와 더불어 주유 실적을 관리할 수 있는 장점이 알려져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환경부에 의하면 국내에서 한 해 발급되는 종이 영수증은 128억건, 이 종이를 만들기 위해 나무 12만 그루를 베어내야 하고, 이때 배출되는 이산화탄소가 2만 2천톤이 넘는다. 영수증 쓰레기 배출량도 9천358톤에 달한다. 이에 따라 국민들 일상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문화 확산을 위해 전자영수증 발급 1건마다 현금처럼 쓸 수 있는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탄소중립포인트’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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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쓰오일은 지난해 3월 정유사 최초로 한국환경공단과 협업해 탄소중립포인트를 고객들이 제공받을 수 있도록 했다. 가입은 ‘MY 에쓰오일’ 앱 이용 고객이 전자영수증 받기를 선택하고, 탄소중립포인트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하면 ‘탄소중립포인트(연간 최대 7만원 한도)’가 적립되며, 이는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하다.

에쓰오일 관계자는 “환경보호와 고객 편의를 고려하여 전자영수증 이용 확대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며, 향후 일상생활에서 친환경 활동을 실천하는 고객들과 소통을 확대하는 등 ESG 경영을 적극 실천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