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LOL)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해 제작한 오토배틀러 '전략적 팀전투(TFT)'가 출시 5주년을 맞이했다.
2019년 6월 29일 정식 출시된 이 게임은 LOL 캐릭터를 콘셉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해 많은 호평을 얻었다. 이 게임은 숱한 경쟁작들이 쏟아지는 가운데서도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안정적인 서비스를 이어오고 있다.
서비스 기간 동안 11개의 세트(시즌)이 진행됐으며, 세트 6부터는 TFT 오리지널 챔피언도 등장하고 있다. 또한 조만간 신규 세트 업데이트로 예정된 상황이다.
출시 5주년을 맞은 TFT는 꾸준한 인기를 이어오고 있다. 지난 4월 기준으로 TFT 모바일은 모바일이 월간 활성 이용자(MAU)가 전월 대비 20.9% 증가한 105만명을 기록했다. '브롤스타즈(227만명)' '로블록스(175만명)' '로얄 매치(160만명)' '포켓몬 GO(109만명)' 등의 뒤를 이어 가장 많은 유저들이 즐기는 모바일게임 톱5에 위치한 상황이다.
TFT 인기 요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큰 부분은 쉽고 직관적인 콘셉트를 통해 진입장벽을 낮췄다는 점이다. 이 게임은 LOL 기반으로 제작됐지만, 원작과 달리 시즌별로 콘셉트가 완전히 달라진다. 오토배틀러 특유의 간단한 플레이 방식만 익히면 누구나 동일한 선상에서 게임을 시작한다. 특히 시즌 콘셉트와 조합간의 관련성, 개성 등이 워낙 뚜렷한 편이다.
TFT의 흥행에는 몇 가지 의의가 있다. 첫 번째는 이 게임이 라이엇게임즈가 장르 확장을 시도한 첫 번째 작품이라는 점이다. 당시 라이엇게임즈는 LOL 이외의 새로운 게임을 선보인 적이 없었기에, TFT의 성공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TFT가 라이엇게임즈의 첫 번째 크로스플레이 게임이라는 점도 의미가 있다. PC와 모바일 양 쪽 플랫폼 모두에서 원활히 게임이 구동되면서, 라이엇게임즈의 기술력을을 입증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TFT가 오토배틀러 장르에 후발주자로 진입했음에도 활발한 업데이트 기조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했다는 점도 인상적인 대목이다. 오토배틀러 장르의 시초격인 '오토체스'도 제친 상황이다.
e스포츠 부문으로 봐도 TFT의 영향력은 점점 커지고 있다. 글로벌 대회 'TFT 월드 챔피언십'은 해를 거듭할수록 팬층이 커지고 있다.
라이엇게임즈 측은 블로그를 통해 "2024년은 전략적 팀 전투 성장의 기념비적인 한 해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세트 중반으로 향하는 중국 국제 인비테이셔널과 같은 대회 공간을 일관되게 유지하려는 것도, 추가 대회 및 외부 대회를 통합시키려는 노력도 그 일환"이라고 말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TFT는 LOL 서브 게임으로 시작했지만, 이제는 독자적인 존재감을 보유한 게임으로 성장했다"며 "모바일과 PC 양측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만큼, 향후에도 성장 동력이 크다고 볼 수 있다"고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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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라이엇게임즈는 지난 28일부터 사흘 간 서울 성수동 연무공장시설에서 TFT 5주년 생일파티 팝업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펭구의 생일 파티’ 콘셉트로 열려 누구나 게임을 체험하고 다양한 굿즈를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됐다.
TFT의 ‘특성’ 시스템에서 영감을 받은 ‘게임 존’은 ▲스나이퍼 ▲거대 괴수 ▲사신 구역으로 나뉜다. 방문객은 TFT의 가장 최신 세트인 ‘먹물 우화’의 대표 특성을 반영한 미니 게임을 즐기면 챔피언 카드를 획득한다. 획득한 챔피언 카드로 메인 게임에 도전하고 TFT 굿즈를 얻을 수 있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