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업 디지털화 'XaaS' 사업 착수···25개 컨소시엄 선정

과기정통부 올해 76억 투입...케이웨더 등 참여 개발 과제 5개와 기획과제 20개

컴퓨팅입력 :2024/06/19 15:51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가 전(全) 산업의 디지털 서비스화 촉진을 위해 올해 신규로 추진하는 'XaaS 선도 프로젝트'가 19일 착수보고 행사를 개최, 막을 올렸다. 25개 컨소시엄이 선정됐고, 과기정통부가 총 76억원을 지원한다.

XaaS는 'X(산업)+as a service'를 말한다. 다양한 산업의 제품·기술·프로세스·가치사슬을 디지털 서비스 형태로(as a service) 제공하는 소프트웨어(SW) 융합형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을 뜻한다. 행사는 이날 서울 양재 aT센터에서 열렸다.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선정 컨소시엄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 과제별 주요 내용을 공유하고 성과 창출 방안을 논의했다.

이 사업은 전(全) 산업과 소프트웨어(SW) 융합을 통해 산업별로 최적화한 대표 디지털 서비스를 발굴 및 확산하기 위해 제조, 의류, 물류 등 분야별 수요기업과 SW 공급기업 간 컨소시엄 기획과 개발, 실증 및 확산을 단계적으로 지원한다. 공모(’24.2~4월)를 통해 파급효과, 유용성, 성장성, 확산 가능성 등이 높은 기획과제 20개(20억원)와 개발과제 5개(56억원), 총 25개 컨소시엄을 최종 뽑았다.

선정한 컨소시엄의 과제 내용을 살펴보면, 제조와 물류, 에너지, 바이오·의료, 교육 등의 주요 산업 외에도 모빌리티, ESG, 펫산업 등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산업군에서 디지털 서비스화에 대한 수요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과기정통부는 설명했다. ESG는 기업의 비재무 요소인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뜻하며, 최근에는 기업 관점에서 지속가능성을 달성하기 위한 핵심 요소를 의미한다.

올해 서비스를 구현하는 개발과제의 경우 로봇·의료, 기후·ESG, 교통·물류, 시설안전, 고객서비스 분야에서 5개 컨소시엄을 선정했고, 각 산업을 대표하는 기업·기관들이 수요기업으로 참여해 실효성 있고 완성도 높은 XaaS 서비스 개발에 협력한다.

RaaS/스마트병원 서비스 로봇 운영 선도모델/빅웨이브로보틱스가 수행

첫 번째 과제는 로봇제어솔루션 전문기업인 빅웨이브로보틱스가 수행한다. 구축형 방식의 로봇 제어와 관제를 클라우드 기반으로 전환하고 병원 업무 프로세스에 최적화한 운영 시나리오와 과금체계 적용 등을 통해 ‘스마트병원 서비스 로봇 운영 선도모델’을 개발한다. 수요기관인 한림대 성심병원은 서비스형 로봇의 테스트베드로서, 병원 내 약제·검체·물품 등의 배송, 환자 안내, 청소 서비스 등에 서비스 로봇을 시범적으로 활용한다. 이 과제는 동선이 복잡하고 밀집도가 높은 공간 특성으로 로봇을 적용하기 어려운 환경인 병원에서 서비스형 로봇을 성공적으로 구현한 후, 타 병원은 물론 빌딩, 호텔, 공장 등 타 산업에도 RaaS(Robot as a Service) 모델을 확산할 계획이다.

CMaaS/글로벌 공급망 기후 리스크 분석 플랫폼 서비스/케이웨더가 주관

두 번째 과제는 기업의 글로벌 공급망 기후 리스크를 분석해 생산‧유통량 예측 등 사업 관리, 경영 전략 수립, 환경규제 대응 등의 통합 관리를 지원하는 ‘글로벌 공급망 기후 리스크 분석 플랫폼 서비스’를 개발하는 과제다. 

CMaaS(Climate risk Management as a Service)로 기후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케이웨더가 서비스 개발을 주관하고, 기후경영공시에 관심도가 높은 하나금융그룹, 두산, 코웨이, 코리안리재보험이 수요기업으로 참여한다. 수요기업은 각 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기후리스크 분석 설계 가이드를 제공하고, 생산 및 제조사 정보 등을 공유한다. 태풍과 홍수 등 이상 기후 현상과 글로벌 환경 규제 등 기후리스크 전반에 대한 분석·관리 서비스 활용을 통해 ESG 기후대응 전략을 체계적으로 수립한다.

TaaS/지역 여객 터미널 중심 여객 물류 복합환승 플랫폼/에이텍모빌리티 주관

세 번째 과제는 지역 여객 터미널 활성화를 위해 지역 터미널의 여객‧물류 디지털 전환으로 서비스 영역을 확장하는 ‘지역 여객 터미널 중심 여객 물류 복합환승 플랫폼’을 개발하는 과제다.

TaaS(Terminal as a Service)로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 에이텍모빌리티를 주관으로, 전국단위 교통 결제서비스 망을 갖춘 티머니, 전국여객자동차터미널사업자협회 네트워크를 활용해 이용객 감소, 시스템 낙후 등으로 존폐 위기에 처한 지역 여객 터미널에 신규서비스 도입을 추진한다. 전국 여객 터미널 인프라를 활용한 클라우드 기반의 소형화물 D2D(Door to Door) 배송 서비스 개발로 교통 소외지역 등 이용자의 편의성‧접근성을 향상시키고 지역 터미널과 상권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SIMaaS/AIoT 기반 시설물 관리용 플랫폼 구축/이노온 주관 

네 번째 과제는 노후화가 심화하고 있으나, 재원과 인력 확보가 어려워 안전관리 사각지대에 있는 중소형 시설(육교, 체육관, 경사면 축대 등)에 대해 IT-토목기술 융합 전문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는 ‘AIoT(AI+IoT) 기반 시설물 관리용 서비스’를 개발하는 과제다. SIMaaS, Structure Integrated Monitoring as a Service)로 IoT 전문기업 이노온을 주관사로 건설엔지니어링 전문기업 유신, 한국수자원공사, 서울시설공단 등이 수요기업으로 참여한다.

국내는 물론 해외 실증을 통한 확산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며 노후 시설물의 효율적 모니터링‧관리와 수명 예측 분석, 선제적 보수 지원 서비스 등 시설관리 프로세스를 디지털 서비스 기반으로 통합 제공할 계획이다.

■ AICCaaS/클라우드 기반 AI 서비스형 컨택센터 개발/넥서스커뮤니티 주관

다섯 번째 과제는 컨택센터의 ‘도입-활용-상담사 관리’까지 통합한 클라우드 기반의 AI서비스형 컨택센터 구축‧운영 서비스를 개발하는 과제다. 고객 맞춤형 자동화 서비스, 상담사 채용‧관리 등 활용도 높고 전문적인 서비스 제공을 통해 컨택센터 도입과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에게 안정적인 경영활동을 지원한다. 

AICCaaS(AI Contact Center as a Service)로 AI컨택센터 솔루션 기업인 넥서스커뮤니티가 주관사고 컨택센터 운영기업인 유베이스가 함께 참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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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선정한 컨소시엄은 수요 산업과 협업으로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활용 가능한 XaaS 서비스 모델 설계, 개발 및 품질·검증 등의 활동을 연말까지 중점적으로 수행한다. 과기정통부는 우수과제는 단계별 후속지원(기획→개발→실증·확산)으로 실효성 있는 성과 창출을 꾀할 방침이다.

장두원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산업과장은 “인공지능 등 SW 신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서비스화는 각 산업의 혁신과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 원동력으로 부각했다”면서 “제조·의료·물류 등 각 산업분야에서 XaaS 선도모델을 발굴·확산해 우리 기업들의 새로운 도전이 결실을 맺을 수 있게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