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한결의 인디픽] 지노게임즈 "안녕서울, 현대 사회 살아가는 우리들의 이야기"

김진호 지노게임즈 대표 인터뷰

게임입력 :2024/06/07 12:18

인디게임이 글로벌 게임산업 신성장동력으로 부상한 가운데 독창성과 참신함을 매력으로 게임 이용자를 사로잡은 작품도 속속 늘고 있습니다. 국내 게임업계에도 인디게임 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지디넷코리아는 한국 인디게임의 발전을 위해 동분서주하는 사람들을 소개합니다 [편집자주]

네오위즈가 1인 게임 개발사 지노게임즈와 '안녕서울: 이태원편(안녕서울)'의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했다.

지노게임즈가 개발 중인 안녕서울은 지구 종말이라는 세계관을 기반으로 서울 이태원에서 벌어지는 혼란과 탈출기를 담고 있다. 이 게임은 하반기 글로벌 PC 플랫폼 스팀에서 미리해보기(얼리 액세스) 서비스를 진행할 예정이다.

김진호 지노게임즈 대표

네오위즈는 지노게임즈와 협업해 게임의 글로벌 출시를 지원한다. 또한 안녕서울:이태원편 퍼블리싱을 비롯해 탄탄한 내러티브, 게임성 등을 갖춘 인디 게임을 퍼블리싱한다는 방침이다.

지디넷코리아는 지난 5일 판교 네오위즈 사옥에서 김진호 지노게임즈 대표와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김 대표는 "안녕서울은 평범한 일상을 살아가는 우리의 이야기를 담은 게임이다"라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들에게 위로를 전하는 게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게임은 지난 2021년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개발 지원 사업인 창의인재 지원 사업에 선발돼 '굿바이서울'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졌다.

김 대표는 "R&D 회사에서 3년 정도 디자인 업무를 퇴사를 하고 처음 구상한 게임이 굿바이서울이다. 당시에는 표현하고 싶은 요소가 너무 많아서 이것저것 다 담았는데, 감당이 안됐다"며 "기본적인 콘셉트만 유지하고, 갈아엎다시피 해서 제작을 시작했는데, 이것이 안녕서울이 됐다. 이후에 소행성 충돌 설정이 추가됐다"고 말했다.

네오위즈, 지노게임즈와 ‘안녕서울 이태원편’ 퍼블리싱 계약 체결.

이어 "게임을 제작하는 과정에서는 더 라스트 오브 어스(라오어), 인사이드 등의 게임을 참고했다. 특히 스토리 제작 과정에서 '브레이킹 배드'는 미국 드라마에서 감을 얻었는데, 혼란 속에서 사회가 어떻게 변하는지를 보여주고 싶었다"며 "멀쩡한 사람도 불치병에 걸리거나, 신변에 이상이 생기면 휙 변하는데 이러한 모습을 사회 자체에 이입했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안녕서울은 20대 청년 '서라연'을 주인공으로 삼고 있다. 김 대표는 "주 타깃 이용자를 젊은 층으로 삼았는데, 공감대 형성과 몰입도를 높이기 위한 장치다"라며 "주체성 없이 수동적으로 살던 인물이 갑자기 사회에 던져지고, 이 인물이 위기를 극복하고 성장하는 과정을 담은 것이 안녕서울 스토리의 핵심이라 볼 수 있다. 사실 소행성 충돌은 하나의 촉매체고 이를 통해 바뀌는 인물 군상의 모습을 보여주려 했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인물의 성장과 변화를 이용자가 합리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더 품을 들였다. 스토리 기반 게임은 대부분 외국 게임이 많은데, 국내 정서와 다소 맞지 않은 사례가 많다"며 "안녕서울은 우리의 이야기를 다뤄서 몰입도를 높이려 했다"고 덧붙였다.

인게임적으로는 아트 디자인 디테일을 살리고 퍼즐 난이도를 맞추기 위해 노력했다고 김 대표는 설명했다.

그는 "개인적으로 픽셀 아트 디자인을 좋아하는데, 인상주의 화풍과 비슷한 느낌이 있다. 게임 내에서는 빛과 대기 효과 등을 디테일하게 표현하려 노력했다. 또한 아트 디자인에서도 인물의 감정이 느껴지도록 노력했다"고 말했다.

이어 "퍼즐 난이도도 처음에는 다소 높았지만, 개발과정에서 난이도를 낮췄다"며 "비주얼 스타일 때문에 라이트 유저들이 많은 관심을 가져서, 난이도를 조절하는 대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이벤트와 컷신 등을 대거 추가했다"고 부연했다.

김진호 지노게임즈 대표

김 대표는 안녕서울 제작 과정에 많은 우여곡절이 있었다고 털어놨다. 그는 "회사를 그만 둔 이후 프리랜서를 하며 얻은 수익으로 게임 개발을 진행했다. 당시에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사람들을 많가기 쉽지 않았다"며 "지난해 지스타에서 처음으로 이용자들에게 게임을 선보였는데, 대형 부스를 보면서 많이 주눅이 들었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이용자들의 관심과 따듯한 격려를 얻고 김 대표는 개발동력을 이어갈 수 있었다고 회상했다. 그는 "이용자분들의 응원과 관심이 정말로 큰 힘이 됐다"며 "이 분들을 실망시키지 않기 위해서라도 더 열심히 게임을 만들어야 겠다는 책임감도 커졌다"고 전했다.

김 대표는 퍼블리싱 계약을 맺은 네오위즈에게도 고마움을 전했다. 그는 "다른 회사에서도 안녕서울에 관심을 보였는데, 그때 셀프 퍼블리싱을 하겠다고 제안을 고사했다"며 "네오위즈의 경우 '스컬: 더 히어로 슬레이어'와 산나비로 좋은 감정을 가지고 있었다. 그런데 제안이 왔고, 이 게임들과 함께 스팀 페이지에 묶여서 소개가 되면 너무 좋겠다는 생각에 협업 제안을 수락했다"고 말했다.

이어 "저는 게임업계 출신이 아니어서 개발까지는 독학으로 배울 수 있었지만, 홍보와 사업화 부분에 대해서는 지식이 전무했다"며 "현재 네오위즈 측에서 체계적인 지원을 해주고 있다. 사업 담당자 분들이 워낙 게임에 대한 지식이 해박해서 의견을 얻는 것만 해도 큰 도움이 된다"고 웃으며 얘기했다.

김 대표는 '이태원편'을 시작으로 안녕서울 시리즈를 계획하고 있다. 우선 1편 정식 출시를 최우선 목표로 잡고, 이후 주인공 서라연이 다른 서울 지역을 방문하는 후속작을 준비한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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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자신의 게임을 기다려 준 이용자들에게 "좌절로 인해 게임 개발을 포기하고 싶은 순간이 있었는데, 게임을 기다리며 응원해주신 분들 덕분에 끝까지 작업을 이어갈 수 있었다"며 감사인사를 전했다.

이어 "이 게임은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며 "안녕서울을 플레이하는 분들이 위로를 받을 수 있기를 바란다. 힘들었던 시절 스스로에게 해주고 싶던 이야기를 캐릭터를 전했는데, 이용자 분들께도 이러한 위로가 닿기를 바란다"고 희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