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IBM, LG유플러스 ‘유독’ 서비스 구축

컴퓨팅입력 :2024/05/09 14:43

한국IBM 컨설팅은 선호하는 상품을 개별적으로 선택해서 구독할 수 있는 LG유플러스의 구독 플랫폼 ‘유독’의 서비스를 구축하고 안정성을 위한 데브옵스를 진행 중이라고 9일 밝혔다.

유독은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OTT), 자기개발, 식품, 키즈, 반려동물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구독 플랫폼이다. 매월 원하는 서비스만 자유롭게 골라 이용하고 해지도 간편하다. 특정 멤버십 등급의 경우 하나의 서비스만 이용하더라도 할인폭이 비교적으로 크고, 여러 개의 서비스를 구독할 경우 할인율이 높아지는 것도 강점이다. '유독'은 구축 이후 1년 반 만에 월간 활성 이용자수(MAU)가 200만명을 돌파하며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늘려가고 있다.

IBM 컨설팅은 2022년 유독 런칭을 앞두고 서비스 구축을 진행했다. IBM 컨설팅은 서비스를 개발하며,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디자인 씽킹 방법론을 활용한 것이 유독의 성공에 기여했다고 분석한다. 프로젝트 총괄, 아키텍트, 개발자 등이 포함된 IBM 컨설팅 프로젝트 팀과 LG 유플러스의 업무 전문가와 서비스 기획자들을 하나의 팀으로 구성해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서비스 설계 및 개발 계획에 대해 논의하며 피드백을 반영하는 단계적인 접근 방식을 통해 안정적인 기반에서 서비스를 기획하고 고도화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적인 기획과 개발 간의 간극을 최소화하고 결정사항을 빠르게 실행에 옮길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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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유독 서비스 화면

앞으로 유독은 차별화된 구독 경험 혁신에서 나아가 고객 중심 소비자간 거래(C2C) 생태계를 구축하고 개방형 구독 플랫폼으로 확장하는 등 서비스를 단계적으로 고도화해 나갈 계획이다. IBM 컨설팅은 이에 맞춰 구축 이후에도 계속해서 ‘서비스 개발-운영-피드백 반영’의 순환 구조를 통한 데브옵스를 진행하고 있으며, 신규 기능 업데이트 시 고객 편의성을 제고한다는 목표에 맞춰 서비스를 개발하며 운영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IBM 컨설팅 클라우드 어드바이저리 총괄 및 유독 사업 총괄 윤지수 상무는 “단순히 개발 업무만을 진행하는 것이 아닌, LG유플러스의 유독이 플랫폼으로서 추구하는 방향성을 구현하기 위해 IBM 컨설팅이 갖춘 실행과 기술적 역량을 발휘했다”며 “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계속해서 진행 중인 개발 및 운영 업무를 통해 유독의 성공에 조금이나마 더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