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건강] 코 고는 남편, 돌연사·당뇨·발기부전 발병 위험도

민현진 중앙대병원 교수 "수면무호흡증, 치료해야 할 위험 질환"

헬스케어입력 :2024/04/18 13:26    수정: 2024/04/20 19:45

코골이가 여러 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 적극적인 치료를 실시해야 한다는 전문가 견해가 나왔다.

최근 배우자의 심한 코골이로 부부가 같은 집안에서 생활하면서도 밤에 따로 잠을 자는 ‘수면 이혼’ 가정이 늘고 있다. 이처럼 코골이는 본인뿐만 아니라 가족들의 숙면까지 방해해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

일반적으로 잠자는 동안 근육들이 이완돼 늘어지면서 기도의 일부분이 막혀 있거나 좁아져 있는 경우 그 사이로 공기가 통할 때 기압이 낮아져 기도의 점막이 떨리게 된다. 이때 점막이 진동하는 소리가 코골이다.

사진=중앙대병원

단순 코골이와 치료가 필요한 수면무호흡 장애는 구분해야 한다. 수면무호흡 장애는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중추성 수면무호흡증, 수면 관련 호흡 기능 저하 증후군을 말한다.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고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질환과 연관되는 것이 ‘폐쇄성 수면무호흡증(OSAS)’이다.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은 전체 인구의 1%~2% 정도에서 발생하며 성인 남성의 4%, 성인 여성의 2% 정도에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됐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실제 ‘수면무호흡증’으로 병원을 찾은 사람은 지난 2022년 기준 11만3224명으로 실제 환자의 약 10% 가량이다.

수면 중 무호흡 증상이 매일 밤 되풀이되면 낮 동안 심한 졸림증과 피로감을 느끼게 된다. 또  집중력의 감퇴와 기억력 감소, 성욕 감퇴, 두통 등이 나타날 수 있다. 교통사고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폐쇄성 수면무호흡 환자는 밤마다 30회~300회의 호흡 폐쇄를 경험하게 되는데, 만성적으로 산소가 부족하게 되면 심장과 폐에 부담을 가중시킨다. 이로 인해 고혈압·동맥경화·심부전·부정맥·심근경색·복부 대동맥류·뇌졸중·폐질환 등 심혈관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 되기도 한다.

코골이 환자 중에는 폐쇄성 수면무호흡으로 인해 인슐린 저항성을 높여 혈당 조절의 어려움으로 당뇨병 합병증이 있는 경우도 적지 않다. 실제로 당뇨병 환자 중에 폐쇄성 수면무호흡 치료를 통해 혈당 조절이 개선되는 경우도 있다.

수면무호흡증은 기억력 저하와 함께 치매·우울증·불안장애·각성으로 인한 불면증·발기부전·장기손상·피부질환·암 발생 위험까지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성장기 소아청소년기에 코골이로 인한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경우에는 충분하고 깊은 수면을 하지 못해 성장 발달을 지연시킬 수 있다. 피로감으로 인해 주의력 결핍 및 집중력 부족으로 인해 학업 부진도 유발할 수 있다.

관련기사

수면무호흡증은 옆으로 누워 자거나 잠자기 전 2시간 전에는 음주나 수면제 등은 피하고, 비만인 경우 체중을 줄이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근육량과 폐활량을 늘리면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럼에도 개선이 안 될 시 수술 및 양압기 치료를 시도해 볼 필요가 있다.

민현진 중앙대병원 이비인후과 교수는 “코골이로 인한 수면무호흡증은 절대로 간과하지 말고 전문의를 찾아 반드시 치료를 해야 한다”며 “비염과 축농증 등의 코 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적극적인 치료를 통해 폐쇄성 수면 무호흡 증상의 개선을 도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