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전선에서 직접 충전하는 드론 등장…"최대 2시간 동안 비행 가능"

컴퓨팅입력 :2024/04/09 17:02    수정: 2024/04/10 17:24

전력을 공급하는 송전선(power line)에서 직접 충전이 가능한 드론이 개발됐다.

IT매체 엔가젯은 9일(현지시간) 남덴마크대학 연구진들이 송전선에서 직접 충전할 수 있는 드론을 개발했다고 보도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다음 달 개최되는 IEEE 로봇 공학 및 자동화 학술대회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송전선에서 직접 충전해 오랜 시간 비행이 가능한 드론이 개발됐다. (사진=DIII 유튜브)

연구진들은 전기 쿼드콥터 추진 시스템, 자동조종 모듈 및 기타 부품으로 맞춤 제작한 ‘타로  650 스포츠 드론’에 그리퍼 시스템을 부착해 직접 충전이 가능한 드론을 개발했다.

이 드론은 배터리가 부족하면 카메라와 밀리미터파 레이더 시스템을 사용하여 가장 가까운 송전선을 찾아낸다. 그 다음 송전선 위로 날아가 드리퍼를 통해 송전선을 잡은 다음, 유도 충전기를 통해 전류를 끌어온다. 배터리가 가득 차면 그리퍼가 열리고 드론은 계속해서 비행할 수 있다.

사진=Diii 유튜브

드론은 시연을 통해 최대 5번의 충전을 통해 2시간 이상 공중에 머무르는 성과를 보였다.

해당 기술은 초기에는 송전선 검사에 사용되는 드론에 탑재될 예정이다. 연구진들은 2022년 처음 송전선에서 배터리를 충전하는 자가충전 드론을 선보였고, 이번에는 그리퍼 시스템을 개선한 후 해당 기술의 실제 사례를 시연했다.

관련기사

드론은 수년 동안 송전선을 모니터링하고 검사하는 데 사용됐다. 드론은 특히 산 정상과 같은 험한 지형의 송전선을 수동으로 검사하기 어려운 외딴 지역에서 유용하게 사용됐다.

하지만, 드론이 송전선에 달라붙는 것에 대한 우려의 시선도 있다. 드론이 잘못돼 송전선을 손상시킬 경우 지역 전체의 전력 공급이 중단될 수 있기 때문이다. 드론용 충전 패드가 더 안전한 옵션일 수 있지만 인프라를 위한 추가 공간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다고 엔가젯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