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MS)가 유럽연합(EU)의 반독점 조사를 의식해 전 세계 시장에서 업무용 소프트웨어 ‘오피스’와 채팅 및 동영상 앱 ‘팀즈’를 분리해 판매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로이터 등 외신들이 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2020년 업무용 메시지 업체 ‘슬랙 테크놀로지’가 "MS가 팀즈를 오피스에 끼워 파는 건 부당하다"며 불만을 제기한 후, EU 집행위원회는 MS의 오피스와 팀즈 결합 판매에 대해 조사해 왔다.
2017년 오피스365에 무료로 추가된 팀즈는 이후 비즈니스용으로 제공되던 스카이프를 대체했다. 팀즈는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화상회의 기능으로 큰 인기를 얻었다.
경쟁사들은 MS가 제품을 결합 제공하면 불공평한 이점을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해왔다. 이에 MS는 작년 10월 1일부터 EU와 스위스에서 두 제품을 별도로 판매하기 시작했다.
보도에 따르면 MS 대변인은 "작년 유럽 경제 지역과 스위스에서 시행했던 오피스와 팀즈 분리 조치를 확장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기업에 더 많은 구매 유연성을 제공해 유럽 위원회의 피드백을 해결할 수 있다"고 밝혔다.
MS는 1일부터 고객이 현재의 라이선스 계약을 계속하거나, 갱신하거나, 새 제품으로 전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1998년 미국 법무부가 윈도 플랫폼의 지배력을 이용해 경쟁 웹 브라우저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는 혐의로 MS를 제소한 적 있다. 이에 MS는 결국 컴퓨터 제조사들이 자사 제품에 설치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통제를 완화하는 양보 안을 내놓은 바 있다. 이후 경쟁사 인터넷 브라우저의 인기는 급상승했다.
하지만, 이번 MS 팀즈와 오피스 분리는 이와 같은 효과를 내지 못할 수 있다고 분석가들은 전망하고 있다.
RBC 캐피탈 마켓 애널리스트 리시 잘루리아(Rishi Jaluria)는 "엔터프라이즈 제품은 다른 존재며, 팀즈는 워크플로에 너무 많이 내장대 있기 때문에 동일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모바일 데이터 분석업체 센서타워 자료에 따르면, MS 팀즈가 2023년 10월 유럽에서 오피스와 분리된 후 사용자 규모는 거의 변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올해 1분기 MS 팀즈의 모바일 앱 월간 활성 사용자 수는 작년 4분기에 비해 비슷한 수준인 1천900만 명을 유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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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오피스와 팀즈의 분리만으로 MS가 EU의 과징금을 피하기는 어려워 보인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MS는 두 개 이상의 제품을 묶어 판매한 혐의로 지난 10년간 EU로부터 22억 유로(3조2천억원)의 과징금을 부과받았다.
미국 금융평가기관 DA데이비슨 수석 소프트웨어 분석가 길 루리아(Gil Luria)는 "이번 조치로 추가 규제 조사가 완전히 막히지 않을 수 있지만, 규제 당국에 MS가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면 규제 당국의 입장이 완화될 수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