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의료기기 한 자리서 신제품·서비스 뽐낸다

인바디·GE·유비케어·비트컴퓨터…KIMES 2024 참석

헬스케어입력 :2024/03/12 16:44    수정: 2024/03/13 10:33

국내·외 의료기기 업체가 한 자리에 모여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를 공개한다.

제39회 국제의료기기·병원설비 전시회(이하 KIMES 2024)에 여러 굵직한 의료기기 제조사가 참석할 예정이다. 우선 눈에 띄는 기업은 인바디다. 

회사는 지난 1월 12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정보기술(IT)·가전 전시회 ‘CES 2024’에 참석해 처음 선보인 인바디의 체성분 빅데이터 기반 헬스케어 솔루션을 이번 전시를 통해 국내 공개한다는 계획이다.

회사는 체성분 빅데이터 및 셀프케어 솔루션을 비롯해 전문가용 체성분분석기의 새 라인업, 근감소증 진단의 기본이 되는 악력계 등 신제품을 대거 선보일 예정이다. 부스는 ▲디지털 헬스케어 ▲셀프케어 ▲신제품 ▲메디컬케어 ▲피트니스케어 ▲홈케어까지 총 6개 존이다.

선보여지는 제품 및 서비스는 ▲LB트레이너(LB Trainer) ▲LB코퍼레이트(LB Corporate) ▲LB웹(LB Web) ▲인바디터치(InBody Touch) ▲InBody380 ▲InBody580 ▲BWA(Body Water Analyzer) 2.0 ▲BWA ON ▲악력계 InGrip ▲인바디다이얼 H30 ▲인바디다이얼 H40 ▲아동용 신장계 푸쉬(PUSH) ▲인바디 앱 등이 대표적이다.

사진=인바디

비대면진료...의사 대상 솔루션도

비트컴퓨터도 KIMES 2024에 참가해 의료기관 종별 특화된 통합의료정보시스템과 AI 기술을 적용한 의료서비스 소개, 클라우드 기반의 EMR 등을 공개할 예정이다.

부스에는 비대면진료 플랫폼 '바로닥터’를 비롯해 ▲기업·근로자 대상 비대면 건강관리 서비스 ‘워크케어’ ▲병원급 의료기관 클라우드 기반 통합의료정보시스템 ‘클레머’ ▲요양병원 대상 ‘비트닉스 클라우드’ ▲의원급 대상 ‘비트플러스’ 등이 전시된다.

아울러 ▲BITOSK ▲메디전트 ▲드럭인포 등 비트컴퓨터의 특화 서비스도 함께 전시될 예정이다.

사진=비트컴퓨터

GE헬스케어 코리아는 한국 창립 40주년 기념 특별 프로모션과 함께 AI 기술을 통한 진단에서 치료, 모니터링에 이르는 환자 케어 전반에 걸친 솔루션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이번에 처음 선보이는 범용 초음파 신제품는 ‘로직 토투스(LOGIQ Totus)’가 대표적이다. 이 제품은 GE헬스케어의 리더십 제품 ‘로직 E10(LOGIQ E10)’ 시리즈와 동일한 빔포밍 기술인 씨사운드 이미지포머(cSound Imageformer)를 기반으로 영상을 구현한다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주요 전시 제품은 ▲휴대용 무선 초음파 진단기기 ‘브이스캔 에어(Vscan Air)’ ▲심장 혈관 초음파 ‘비비드(Vivid)’ AI 플랫폼 ▲이동형 초음파 ‘베뉴’(VENUE) 시리즈 ▲산부인과·여성 진단분야 특화 초음파 ‘볼루손(Voluson)’ 시리즈 ▲자동 유방 초음파 ‘인비니아 에이버스(Invenia ABUS) 2.0’ ▲환자 모니터링 솔루션 ‘케어스케이프 캔버스(CARESCAPETM CANVAS)’ ▲에어 리콘 DL(AIR Recon DL 등이다.

이밖에도 GE창립 132주년 및 GE헬스케어 코리아 창립 40주년을 기념해 의료진대상 의료기기 무이자 리스 프로그램 등 특별 프로모션도 실시된다.

사진=GE헬스케어

유비케어는 KIMES 2024에서 핵심 라인업을 공개할 예정이다.

대표 제품은 ‘NEW EMR’이다. 이 제품은 멀티태스킹 접수, 진료과별 맞춤 진료기능 설정, 워크플로우 최적화 등 병·의원 진료 효율 강화에 특화된 사양을 탑재했다. 5명 환자를 동시 접수하고 처방전과 제증명(서류) 발급 업무를 병행할 수 있다.

또 올해 출시 예정인 One-stop 만성질환 환자관리 플랫폼 ‘닥터바이스’, ‘의사랑 키오스크’ 등도 전시된다.

제품들은 1차 의료기관 대상 장애인차별금지법 기준을 충족했다. 관련 성능들은 ▲저시력자용 색 대비가 뚜렷한 ‘고대비 모드’ ▲신장이 작거나 휠체어 이용자용 ‘저자세 모드’ ▲시각 장애인용 점자 키패드·이어폰 활용한 ‘음성안내 모드’ 기능 등이다.

[유비케어] 유비케어CI

또 ▲무상 솔루션 ‘의사랑 건강검진V2’ ▲의료기관 빅데이터 기반의 병·의원 경영진단 및 컨설팅 제공 ‘알파앤’ ▲고객관계관리솔루션 ‘플러스CRM’ ▲의료 영상 통합 관리 솔루션 ‘UB PACS-Z’ ▲국내 최대 규모 병·의원 의료용품·의약품 온라인쇼핑몰 ‘미소몰닷컴’ 등도 함께 소개될 예정이다.

스타트업도 기술력 뽐내

또한 헬스케어 스타트업들도 여럿 참여해 자사 기술력과 서비스를 공개할 예정이다. 

팀엘리시움은 체형 분석 솔루션 ‘폼체커(POM Checker)’, 근골격계 불균형 및 보행 패턴 측정기 ‘밸런스체커(Balance Checker)’ 등을 공개한다.

특히 회사는 자사 기술력으로 체형 분석 기술 성능을 한층 높여 정확도와 공간 사용 능력을 보여준다는 계획이다.

팀엘리시움 관계자는 “전시에서 처음 공개하는 체형 분석 기술과 근골격계 전문 분석 시스템 등이 폭넓게 사용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메디웨일은 14일 오후 개최되는 건강보험정책세미나(KMDIA)에 참여해 신의료기술평가 유예제도에 대해 토론할 예정이다.

신의료기술평가 유예제도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허가 받은 의료기기 중 사용목적이 특정되고 비교임상자료를 구비한 경우에 한해 신의료기술 평가를 유예하여 임상현장에서 비급여로 사용이 가능하도록 허용하는 제도다.

작년 6월부터 망막 사진으로 심혈관 질환 발생 위험을 예측하는 메디웨일의 ‘닥터눈(Reti-CVD)’은 신의료기술평가 유예 대상으로 확정됐다. 또 ‘닥터눈 CKD 콩팥위험평가’는 혁신의료기기로 지정되기도 했다.

최태근 대표는 “닥터눈이 지난 9개월 동안 임상현장에서 겪은 경험은 매우 귀중했다”며 “이를 바탕으로 신의료기술평가 유예제도가 가진 장점과 보완, 개선점 등을 논의하며 국내의 뛰어난 의료기기가 의료 현장에 안전하고 빠르게 도입될 방안을 함께 고민해 보고자 한다”고 말했다.

사진=메디웨일

한편, 한국스마트의료기기산업진흥재단은 14일 오후 ‘글로벌 수출을 위한 병원-기업 상생협력 전략 세미나’를 연다. 

1부 세션은 전홍진 삼성서울병원 디지털치료연구센터장 겸 메디트릭스 대표가 ‘정신건강을 위한 가상현실 및 모바일 생체신호 기반 치료’에 대해 발표한다. 송재준 고려대구로병원 이비인후과 교수 겸 뉴라이브 대표도 ‘퇴행성 뇌질환 치료를 위한 전자약과 디지털치료제 개발’을 소개할 예정이다.

아울러 강상구 메디사피엔스 대표 및 KOTRA 바이오의료팀의 정다히 팀장 발표 등이 이어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