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산업계가 중국 전기차의 시장 확대에 우려를 표하고 있지만 정부는 인센티브 정책을 장려해 국내 경쟁력을 키우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7일 로이터통신과 악시오스(Axios) 등에 따르면 제니퍼 그랜홀름(Jennifer Granholm) 에너지부 장관은 워싱턴에서 열린 악시오스 이벤트 서밋에 참석해 "미국은 중국이 넘볼 수 없는 제조업 기반을 구축하고 있음에도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 산업은 중국의 저가 전기차가 자국내 제조업체들의 경쟁력을 떨어트릴 것을 우려하고 있다는 것이다. 최근에는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PHEV)까지 위협을 받고 있다는 평가다.
이는 중국이 과거 태양광 패널 시장을 장악했던 것처럼 전기차 시장을 장악할 것이라는 걱정에서 시작됐다. 제니퍼 그랜홀름 장관은 "태양광 기술은 시장이 포화했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그랜홀름 장관은 이에 대한 해답으로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과 기타 인센티브 프로그램"이라고 꼽았다. 그러면서 "중국은 횡재를 위해 막대한 금액을 투자하고 있다"며 "사람들이 저렴한 전기차를 구매하는 게 중요하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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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기차 산업은 단기적인 둔화를 겪고 있다고 로이터는 분석했다. 제니퍼 그랜홀름 장관은 "수요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인센티브 중 하나는 중고 전기차를 구매할때 지원금을 주는 것"이라고 했다.
한편 제니퍼 그랜홀름 장관은 미국 정부의 중국 자동차 수입이 국가 안보에 위험이 있는지 조사 작업을 착수했다고 언급했다. 정부는 자동차가 고도화하면서 카메라와 센서를 사용해 미국 인프라에 대한 정보를 기록하고 운전자와 승객의 민감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어 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