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아제르바이잔 국가사회보호기금과 MOU

제도운영 경험 전수 협력…"양국 연금제도 발전 지속 협력"

헬스케어입력 :2024/03/06 12:43    수정: 2024/03/07 13:18

국민연금공단이 아제르바이잔 국가사회보호기금(SSPF)과 상호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두 기관은 향후 연금제도 운영 정보를 교환하고 인적 교류를 통해 제도운영 경험을 공유하고, 교육·훈련·공동연구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SSPF는 아제르바이잔 노동사회보훈부 산하 사회보험 총괄 및 자격·급여·기금관리 등을 수행하는 전담기관이다. MOU 체결은 아제르바이잔의 제안으로 이뤄졌다. 

사진=국민연금공단

연금공단은 지난 2022년부터 교류를 시작해 지난해에는 아제르바이잔 책임자와 실무진 등에 대해 국민연금 제도연수를 실시하기도 했다.

관련해 연금공단은 공적연금 제도도입과 제도 확대를 계획 중인 국가를 대상으로 제도연수 등을 추진해오고 있다. 대표적으로 지난 2013년부터 71회에 걸쳐 총 1천50여 명에게 대상국 현지연수 및 초청연수를 실시했다. 또 9개국과도 MOU를 체결하기도 했다.

김태현 이사장은 “MOU를 계기로 양국의 연금제도 발전을 위해 지속적인 협력 관계를 이어 나가기를 희망한다”라며 “우리나라의 우수 국민연금 제도운영 경험이 필요한 국가와 교류협력 양해각서 체결을 지속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