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 등 삼성 일부 계열사들이 패닉 상태에 빠졌다. 삼성 그룹사 IT 서비스 전반을 담당하는 삼성SDS가 관리하는 시스템이 '먹통'이 된 탓이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SDS는 이날 오전부터 오류가 발생한 삼성 그룹사 업무 시스템의 복구 작업을 벌이고 있다.
이날 발생한 오류로 인해 해당 시스템을 사용하는 주요 삼성 계열사 사업장에선 업무에 차질을 빚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전자문서관리시스템(EDM) 접근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이 적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이 탓에 삼성전자 일부 부서에서는 오전 회의가 중단됐다. 삼성디스플레이에서는 업무 문서 작성과 수정이 불가능해 결재가 늦어지기도 했다. 다만 삼성전자 수원사업장 일부, 삼성전기 등에선 사내 인트라넷 '녹스 포털', EDM 등의 시스템이 원활하게 작동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삼성 계열사 직원들은 삼성SDS가 이번 일과 관련해 제대로 공지하지 않은 것에 대해 불만을 표출하고 있다.
앞서 삼성 계열사들은 지난 2016년에도 삼성SDS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보안 체계를 기반으로 메신저와 인트라넷, 모바일과 PC 환경 등을 하나로 통합한 '녹스 포털'을 새롭게 적용하는 과정에서 업무가 일시 마비돼 혼란을 겪은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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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SDS 관계자는 "그룹사 업무에 활용되는 일부 비핵심 시스템에 전산상의 문제가 발생해 복구 중으로, 오늘 중으로 마무리 될 것으로 보인다"며 "보안 등의 중대한 문제가 발생한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전자문서시스템 등 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떨어지는 일부 기능에 문제가 발견된 것"이라며 "경영상의 리스크로 발전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