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온라인 주민참여 플랫폼을 통해 지역 현안과 정책에 대해 주민 의견을 쉽게 수렴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했다.
행정안전부는 '주민e직접' 홈페이지와 앱을 통해 인터넷 주민 의견수렴 서비스 '주민생각'을 운영한다고 27일 밝혔다.
'주민생각'은 인터넷과 모바일을 활용해 주민이 직접 지역 현안에 대해 우리 동네 사람들의 생각을 묻고 답하는 형식으로 제공한다.
선택형과 설문형 조사를 선택할 수 있어 주민조례·투표·감사 청구서를 제출하기 전에 주민 의견을 미리 파악해 보거나 주민자치 기구의 주민 의견조사와 의사결정 수단으로도 이용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지역 정책 공론화와 주민 중심 의사결정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기사
- [단독] 행안부, 범정부 초거대 AI 전환 본격 '시동'..."ISP 사업 발주"2024.02.23
- 행안부, 법률·생활 등 20개 분야 공공데이터 개방2024.02.22
- 행안부, AI 활용 읍면동 복지안전서비스 스마트화 추진2024.02.22
- 행안부, 버스 노선 개편에 AI 도입해 실효성 높인다2024.02.21
모바일 기기에서도 주민청구서 작성과 제출이 가능해진다. 그동안 PC에서만 작성, 제출할 수 있었던 온라인 주민조례·투표·감사 청구가 모바일 기기에서도 가능해진 것이다. 휴대전화 등 화면이 작은 모바일 기기의 작성 제약성을 해소하기 위해 임시저장 기능을 제공한다. 작성한 내용은 PC에서도 연동될 수 있도록 했다.
여중협 자치분권국장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온라인 주민참여 확대를 통해 주민의 정책 결정권이 강화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