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관행적으로 편성됐던 버스노선에 인공지능(AI)를 도입해 실효성을 높인다.
행정안전부와 부산광역시는 합리적 대중교통 노선 개편 지원을 위한 'AI기반 승객하차정보 추정 분석 모델' 개발을 완료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된 모델은 승객 하차지점과 하차인원 추정을 통해 실제와 가까운 교통 수요량을 산출하고, 대중교통 잠재수요를 찾아내는 것을 주요 기능으로 설계했다.
행안부는 고령화·인구감소로 노선 효율화가 필요한 지자체의 노선 개편에 모델을 활용할 예정이다. 과거 노선 개편·신설은 그 때 그 때 민원 등에 의해 이뤄져왔다.
이번엔 교통카드 사용이력 데이터, 통신사 유동인구 데이터, 신용카드 사용데이터 등 약 3억 건의 공공·민간 데이터가 모델 개발에 활용됐다.
승차시간, 장소, 환승지점 등 하차정보가 존재하는 승객 데이터를 AI가 학습한 뒤 예측 알고리즘(심층신경망:DNN)으로 하차정보가 없는 승객의 하차지점을 예측한다. 버스를 탈 때는 누구나 교통카드를 찍지만 내릴 때는 찍지 않아 하차 정보가 없는 경우가 많다.
하차지점 예측이 어려울 때는 거주지 추정 방식(Home-based 분석), 동승자 이력 추적 방식을 순차적으로 적용해 하차 예측 정확도를 끌어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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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같은 단계별 분석 결과를 토대로 정류장별, 교통유형별 실제 이용자 규모를 산출하고 통신사 유동인구 데이터, 신용카드 사용데이터로 교통 잠재수요까지 도출했다.
김준희 행안부 공공데이터국장은 "파악이 어려웠던 승객규모를 데이터 분석으로 찾아내 과학적 교통정책의 토대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데이터로 행정역량을 높이고 국민 생활을 실질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