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IDT, 에어부산에 '이것' 넣는다…"승무원 업무 효율성 ↑"

클라우드 기반 승무원 업무지원 솔루션 '아이캐빈' 서비스 오픈…운영 비용 절감

컴퓨팅입력 :2024/02/21 10:31

아시아나 IDT가 항공 관련 솔루션을 앞세워 항공사들의 스마트워크 환경 구축에 속도를 낸다.

아시아나 IDT는 에어부산과 협업해 프라이빗 클라우드 기반 저비용 항공사(LCC, Low Cost Carrier)용 '아이캐빈(i-Cabin, 항공 승무원 업무지원솔루션)'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21일 밝혔다.

'아이캐빈'은 모바일 기기를 통해 비행 스케줄 및 운항 정보 조회, 업무용 데이터 생성, 기내 서비스 결과 입력, 업무 보고서 작성 등 캐빈승무원들의 효율적인 업무 처리를 지원하기 위해 아시아나IDT에서 개발한 스마트워크 플랫폼이다. 또 2019년 아시아나항공에서 국내 항공분야 최초로 도입해 사용 중이다.

아시아나 IDT 승무원업무지원시스템 '아이캐빈' (사진=아시아나 IDT)

이번에 오픈한 LCC용 '아이캐빈'은 에어부산과 협업을 통해 LCC 환경에 특화된 솔루션으로 개발됐다. 또 항공사의 초기 시스템 구축 비용 및 시스템 운영 비용에 대한 부담도 줄일 수 있도록 프라이빗 클라우드 기반으로 제공한다.

'아이캐빈'은 비행에 필요한 승무원 스케줄 기반 비행·브리핑·탑승객 등 정보 조회, 리포트 작성 등 온·오프라인 환경에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리포트 작성' 기능은 비행 중 오프라인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 현장감 있는 보고서 작성이 가능하다.

또 비행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들을 디지털화(페이퍼리스)함으로써 승무원 업무 효율성과 고객 만족도를 향상하고 종이 사용량 저감을 통해 환경 보호에 기여하는 등 에어부산의 ESG경영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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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IDT는 항공사의 시스템 운영 및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항공분야에 특화된 IT 서비스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항공 기상·노탐 데이터분석 솔루션 에어윈디 커넥트(AirWindy Connect), 항공기 무게중심관리솔루션(WBS) 등 항공 전문 IT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김응철 아시아나IDT 상무는 "앞으로 다양한 항공 관련 솔루션 개발을 통해 항공사들의 스마트워크 환경 구축에 일조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