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입주민 절반이 층간 소음을 겪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입주민 10명 중 9명은 설 명절 층간소음에 대해, "이해한다"는 반응을 나타냈다.
포커스미디어는 입주민 라이프 스타일을 연구한 '트렌드 리포트: 층간소음편'을 8일 발표했다. 회사는 데이터 기반 옥외광고(DDOOH)로 엘리베이터TV를 고도화하고자 소비자를 연구하는 아파트 입주민 트렌드 리포트를 2019년부터 발행하고 있다.
지난달 포커스미디어 엘리베이터TV가 설치된 아파트, 주상복합, 오피스텔 입주민 1천128명을 대상으로 설 명절 층간소음에 대한 생각을 물어본 결과 90%가 "평소보다 더 이해하는 편"이라고 답했다.
무자녀, 유자녀 세대 각각 96%, 86%가 명절 층간소음을 이해한다고 답했다. 아파트 입주민 2명 중 1명(47%)은 현재 층간소음을 겪고 있었다. 가장 많은 층간소음 유형은 발망치(71%, 복수응답)였다. 다음으로는 가구 옮기는 소리(41%), 욕실에서 물내리는 소리(34%), 대화, 전화 벨소리(32%), 청소기 돌리는 소리(29%) 순이다.
층간소음 예방, 해결 방법은 '그냥 참는다(54.2%, 복수응답)'가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뭄뭄실내화 같은 층간소음 방지 실내화 착용(30.4%)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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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밖에 층간소음 해결 방법으로는 관리사무소에 민원을 전달한다(24.9%), 쪽지를 남긴다(20.9%), 매트를 깐다(20.2%)가 3~5위에 올랐다.
강슬기 포커스미디어 데이터전략팀장은 "모처럼 가족·친지가 모이는 특별한 시간에는 아파트 이웃 간 이해의 폭도 커지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