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래프톤이 인생 시뮬레이션 '인조이(inZOI)'의 본격적인 개발을 위해 대대적인 인재 채용을 진행한다.
인조이는 그리스어로 삶을 뜻하는 ZOI를 따서 만든 제목으로, '삶의 즐거움'을 의미한다. 이 게임은 언리얼 엔진5 기반의 뛰어난 그래픽을 통해 스토리의 핵심인 ‘인간관계’를 더욱 정밀하고 풍부하게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지난해 11월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지스타 2023에서 인조이는 뛰어난 그래픽과 다채로운 커스타마이징, 디테일한 게임 플레이 양상으로 게이머들의 이목을 끌었다. 실제로 인조이 체험 부스에 인파가 몰려 3시간 가량의 대기 시간이 형성되기도 했다.
크래프톤은 지난 6일 크래프톤 판교 오피스에서 인조이 테크 부문 채용 관련 미디어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날 인터뷰에는 테크셀 채종득 셀장·김재원 클라이언트 1팀장·엄윤섭 클라이언트2 팀장이 자리했다. 세 사람은 인조이에 적용된 기술과 직군별 필요로 하는 인재상에 등 다양한 이야기를 전했다.
채종득 셀장은 "한국 게임업계에서는 인생 시뮬레이션이라는 장르에 도전한 게임사가 거의 없었다. 이러한 부분으로 인해 내부에서도 게임을 어떻게 평가해야 할지에 대한 고민이 많았다"며 "결국 이용자에게 평가받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했다. 해당 장르를 좋아하는 스트리머들에게 게임을 보여주고, 이를 본 시청자들의 평가를 확인하려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런데 스트리머 테스트 시기와 지난해 지스타 시기가 겹쳤고, 지스타 출품을 결정하게 됐다. 유튜브와 지스타 현장에서 동시 평가가 진행되다 보니 국내는 물론 글로벌에서도 게임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이 많았다"며 "개발팀도 이러한 칭찬해 고무됐고, 보람을 느꼈다"고 덧붙였다.
최근 국내 다수 게임사가 언리얼엔진5을 사용하고 있지만, 인조이는 상대적으로 더 현실적인 그래픽으로 호평을 받았다.
엄윤섭 팀장은 "현재 우리는 언리얼엔진5의 최신 기술을 모두 사용하는 것을 지향하고 있다. 특히 나나이트나 루멘을 모두 사용해서 메모리를 줄이고, 렌더링 품질을 높이는 것에 주력했다"고 강조했다.
그래픽 품질을 높이는 대신 시뮬레이션을 진행하는 데 문제가 없도록 최적화 과정에도 많은 공을 들였다고 개발진은 설명했다.
김재원 팀장은 "최근에 시뮬레이션 최적화 작업을 많이 진행하고 있다. 화면에 표현되는 부분을 명확히 표현하고 나머지 부분은 간소화하는 등의 방식이다. 예를 들어 지스타 시연 빌드에서는 서울을 배경으로 하는 도원시가 주무대였는데, 나중에는 도시들이 추가될 예정"이라며 "나중에는 여러 도시가 동시에 시뮬레이션될 예정인데, 이용자의 조이가 있는 곳은 고품질로, 나머지 도시는 낮은 품질로 최적화를 진행하려 한다"고 말했다.
이어 "시뮬레이션 로직을 만들 때도 몇 가지 중요하게 설계한 부분이 있다. 캐릭터는 욕구를 중심으로 움직이는데, 내 위치를 기반으로 할 수 있는 행동을 찾는 방식"이라며 "여기에 특정 시간에 출근을 하는 등의 행동은 플러스 알파로 추가 로직을 넣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조이들의 실감나는 상호작용을 위해 인공지능(AI) 기술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채 셀장은 "저희 회사에 AI 연구소가 있는데, 본격적으로 인조이 프로젝트를 지원하면서 다양한 기수를 접목하고 있다. 우리의 목표는 NPC를 정말 도시에서 생활하는 캐릭터처럼 만드는 것이다. 예를 들어 기존 장르 게임에서는 캐릭터가 출근을 하면 사라지는 것으로 묘사되는데, 우리 게임에서는 장소를 옮겨 시뮬레이션이 가능하게 만들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AI 기술은 이용자가 조금 더 손쉽게 커스터마이징을 하는 것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하반기 버전에는 가능한 커스터마이즈를 더 늘릴 예정이다. 우리의 목표는 이용자가 원하는 모든 커스터마이징을 구현할 수 있게 하는 것"이라고 전했다.
개발진은 인조이 테크팀이 원하는 구체적인 인재상을 밝히기도 했다.
채 셀장은 "우선 현재는 다소 적은 규모에서 프로토타입 식으로 게임을 개발 중이기에, 다양한 분야에서 인재를 뽑아야 한다. 시뮬레이션, 로직, 콘텐츠, 시스템, 렌더링, 최적화 등 분야도 광범위하다"며 "전체 개발팀은 60명 정도인데, 채용을 모두 마치면 120명 정도가 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사실 국내 쪽에는 해당 장르를 제작한 분들이 거의 없기에 해외 쪽도 컨택을 해봤는데, 생각보다 경험자가 많지 않았다. 지금도 인생 시뮬레이션 장르를 좋아하는 분들이 최고의 인재라고 생각한다. 현재 합류하는 분들 가운데도 이 장르를 정말로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덧붙였다.
개발진은 기본적으로 이번 채용에 도전을 즐기고 창의적인 사고를 가진 인재들이 많이 지원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기본적으로 인조이가 글로벌 기준으로 AAA급 게임을 지향하고 있는 만큼, 문제 해결력이 필요하고 언리얼 엔진5에 대한 이해도가 있어야 한다는 설명이다.
엄 팀장은 "저는 개인적으로 개발에 욕심이 있거나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 기반이 높은 분이 지원하셨으면 한다. 언리얼엔진5 숙련도는 가장 중요할 것 같다. 그리고 시뮬레이션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높았으면 하는 희망도 있다"고 얘기했다.
김 팀장은 "저 같은 경우는 단순 코딩을 하는 것이 아니라 게임을 만들겠다는 목적성이 확실한 분이 지원하셨으면 한다. 조금 추상적일 수는 있지만, 목적을 명확하게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신 분이라면 좋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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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채 셀장은 "저는 시뮬레이션 장르를 좋아하는데, 인조이 프로젝트가 매우 재밌을 것 같다고 생각해 참여하게 됐다. 실제로 팀에 들어오니 이 장르의 광팬들이 많았다"고 전했다.
이어 "이용자들의 응원과 칭찬을 듣다보니 저 뿐만 아니라 팀원 분들도 많이 감격했다. 글로벌 이용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을 만들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고 열심히 하겠다. 뛰어난 인재 분들께서 많이 지원해주셔서 저희와 함께 인조이를 만들어 나가길 기대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