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보고서] 커피머신 새 생명 불어넣는 '통유리 수리점'

스위스 전자동 커피머신 브랜드 유라 국내 첫 호스피탈리티 센터 문 열어

홈&모바일입력 :2024/02/06 11:05

홈카페를 즐기는 이들이 늘면서 가정에서 전자동 커피머신을 사용하는 경우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커피머신 업계는 국내 커피 시장 성장에 발맞춰 서비스 수준을 고도화하고 있다.

커피머신은 겨울철 장시간 기기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동파로 인한 고장이 발생하기도 한다. 고가 장비인 만큼 믿고 맡길 수 있는 수리점을 알아두는 것도 중요하다.

유라 호스피탈리티 센터 전경 (사진=지디넷코리아 신영빈 기자)

■ 아시아 두 번째 센터…스위스 본사서 감독

스위스 전자동 커피머신 브랜드 유라는 지난해 11월 서울 강남구에 전문 서비스 공간 ‘호스피탈리티 센터’를 열었다. 유라가 아시아 지역에서 중국에 이어 두 번째로 선보인 공간이다. 앞서 스위스 본사 총 책임자와 엔지니어들이 약 3주 간 이곳을 찾아 현장을 점검하고 국내 직원 교육을 진행했다.

유라 호스피탈리티 센터에 방문하면 먼저 문제 제품 사용 이력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사진=지디넷코리아 신영빈 기자)

센터는 유라 플래그십 스토어 ‘알라카르테 강남’에 320m2 규모로 조성됐다. 기기 14대를 동시에 수리할 수 있는 설비를 갖췄고 전문 엔지니어 10명이 상주한다. 이곳의 가장 큰 특징은 제품을 수리하는 내부 공간을 모두 살펴볼 수 있는 점이다. 고객이 제품을 접수하고 수리되는 모든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했다.

유라 호스피탈리티 센터에 입고된 제품은 7단계 서비스를 거치게 된다. 전용 장비를 활용한 정밀 진단을 시작으로 수리, 클리닝과 디스케일링, 세척 등을 받을 수 있다. (사진=유라)

이곳 서비스는 7단계로 분업화됐다. 전용 장비를 활용한 정밀 진단을 시작으로 수리, 클리닝과 디스케일링, 세척 등을 받을 수 있다. 기자는 센터를 방문해 기기를 접수하는 상황을 직접 체험해보고 현장 엔지니어에게 일련의 서비스 과정을 들어봤다.

■ 접수부터 수리·세척까지 7단계 투명하게

고객이 센터에 방문해 가장 먼저 제품을 접수하면 머신 사용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머신 사용 횟수와 관리 내역, 발생한 에러코드 등이 안내된다. 간단한 고장의 경우 바로 견적 안내도 받을 수 있다. 이후 기기는 진단 서류와 함께 센터 내부로 입고된다.

유라 호스피탈리티 센터 내부에서 직원이 접수된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유라)

다음으로 분류 작업을 거치게 된다. 수리 난이도에 따라 3가지로 나뉜다. 대부분 서비스는 약 3일 내로 끝난다. 고객이 당일 수리를 원하는 경우 2~4시간 내 서비스가 제공된다. 이후 전원 불량과 내부 누수 문제가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디스케일링과 클리닝 작업이 진행된다.

유라 직원이 디스케일링과 클리닝 작업을 진행하는 모습 (사진=지디넷코리아 신영빈 기자)

본격 수리 업무는 앞서 접수된 고장 내용에 따라 맞춤으로 이뤄진다. 그라인더, 커피 추출구, 스팀 노즐 등 주요 부품 청소부터 오링 교체 등 서비스가 진행된다. 6개월 내에 같은 증상으로 재입고된 머신은 이전에 담당한 엔지니어가 아닌 다른 직원이 배정된다.

마지막으로 주요 증상 수리를 마친 제품은 전기안전검사와 외부·부자재 세척 단계를 밟은 뒤 출고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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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라 호스피탈리티 센터에 입출고를 대기하고 있는 제품들 (사진=지디넷코리아 신영빈 기자)

당일 수리 서비스를 받는 고객은 센터에 함께 마련된 커피전문점 알라카르테에서 음료를 마시거나 커피머신 쇼룸을 살펴보며 수리를 기다리면 된다. 수리 전후 제품을 운반할 수 있는 트롤리(끌차)를 빌릴 수도 있었다.

유라 관계자는 “한국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센터를 조성했다”며 “이제 문을 연 지 3개월이 됐는데 고객들이 꾸준히 방문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라 호스피탈리티 센터에 마련된 부품 창고 (사진=지디넷코리아 신영빈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