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 경제'가 확대되면서 무료로 제공했던 서비스를 유료 전환하는 과정에 본의 아니게 피해를 입는 사례가 빈발하고 있다. 정부는 금융 소비자들의 이런 피해를 막기 위해 알림 의무를 확대하고, 환불 때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하는 조치를 취해 왔다.
하지만 이런 조치에도 불구하고 일부 회사들은 여전히 가입은 쉽지만 해지나 환불 절차를 어렵게 한 것으로 확인됐다.
29일 취재를 종합해보면 신한카드의 자동차 관리 구독 경제 서비스 '마이카플러스' 해지와 환불 규정에 미비한 점이 있어 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마이카플러스는 월 9천900원을 내면 자동차 유지비(주유·경정비)와 CGV 할인 쿠폰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신한카드는 현재까지도 가입 첫 달은 무료, 이후엔 유료로 전환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문제는 마이카플러스를 가입한 후 해지나 환불 상담을 받기 어렵다는 점이다. 일단 신한카드 고객 센터에서는 사실상 상담이 불가능하다. 콜센터에 관련 메뉴가 없기 때문이다. 챗봇 상담을 요청하면 전담 고객센터 대신 다른 전화번호로 안내한다.
모바일이나 PC를 익숙하게 다루는 젊은 세대는 직접 신한카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해지할 수 있다. 하지만 그렇지 못한 고객들은 마이카플러스 전담 콜센터와 연결되기 위해선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만 한다.
또 정부는 여신전문금융업법 감독규정에 유료 결제로 전환 시 7일 이내 문자 등의 수단으로 알리도록 했다. 하지만 '마이카플러스' 구독자 중엔 문자 알림을 받지 못한 경우가 적지 않았다. 일부 가입자는 가입 당시 '0월 0일에 유료전환된다'는 고지는 있었지만 일주일 전에 별도의 안내 문자는 없었다고 지적했다.
마이카플러스 유료 전환에 대한 알림 미비, 강제적 판매에 해당하는 불완전판매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환불도 쉽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입한 날에 맞춰 한 달 마다 주기로 쿠폰을 보내는데 중간에 해지가 이뤄지더라도, 한번 받은 쿠폰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미사용 쿠폰에 대해서도 환불은 어렵다는게 전담 상담센터의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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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한카드 측은 "마이카플러스는 신한카드 자체 서비스가 아니고 자동차 관련 구독서비스를 하는 다른 업체의 서비스를 신한카드 고객에게 소개하는 격"이라며 "마이카플러스에 관한 전문 응대를 해야 하는게 있다보니까 전담 콜센터가 따로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현재 첫 달은 무료로 제공한 뒤 두 번째 달부터 과금이 되는 이벤트를 하는데 불완전판매 요소가 있을 수 있다"며 "몇 번을 확인받는데 이 과정서 문제가 생긴 경우에는 환불을 해준다. 쿠폰이 지급됐는데 이후에 이를 쓰지 못하게 막기 어려운 구조라 쿠폰 지급 후 일할 계산 환불과 같은 방안은 어려운 면이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