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땅꺼짐(지반침하) 사고 우려가 큰 도로·인도 총 1천665km(524곳)을 지반탐사한 결과 지하 빈 공간 178곳을 발견하고 지자체에 선제적 안전관리를 요청했다고 9일 밝혔다.
국토부는 지반탐사 과정에서 지표투과레이더 등 첨단장비를 활용하고 전문인력 참여를 확대해 신뢰도를 높였다. 본격적인 장마철에는 국지성 폭우지역과 지반침하 사고주변을 대상으로 선제적이고 신속한 상황관리를 위해 긴급 탐사를 실시했다.
국토부는 올해 지난해보다 32%가 증가한 약 2천200km 구간을 지반탐사하고 2026년까지 연간 4천200km 이상 규모로 지반탐사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지반탐사 계획을 차질 없이 진행하면 2026년까지 전 도로구간의 약 15% 규모인 1만8천km에 대한 지반탐사를 완료하게 된다.
국토부는 올해 12월 ‘제2차 국가지하안전관리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향후 5년간 지하안전관리 패러다임을 선진화·스마트 관리로 전환하고 지자체의 역량을 강화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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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산업용으로 지하에 매설된 고압가스·화학물질 이송 배관, 위험물 제조소·저장소·취급소를 ‘지하안전법’에 따른 지하시설물 범위에 추가해 지하 위험요소 관리를 강화할 수 있게 했다.
김태오 국토부 기술안전정책관은 “지하안전관리는 잠재적 위험사고를 막을 수 있는 중요한 정책”이라며 “지자체와 협력해 최우선 국정과제인 국민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