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세계 친환경차 62% '중국차'

한국 점유율 1.1% 그쳐...미국·유럽 시장 약세인 반면 중국 수출 강세

카테크입력 :2024/01/02 07:52    수정: 2024/01/02 07:52

지난해 1월부터 11월까지 세계에서 팔린 친환경 자동차(순전기차, 하이브리드, 연료전지 전기차 등) 중 중국 브랜드 점유율이 62.6%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11월 점유율은 68%였다.

1일 중국 언론을 종합하면, 중국승용차연석회 추이둥수 회장이 이 같은 내용을 발표하고 중국 자동차 시장이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유럽과 미국 등지 친환경 자동차 시장이 약세였던 반면, 중국 친환경 자동차 수출은 강세를 보이면서 동남아 등의 시장에서 성과를 냈다는 것이다.

유럽 브랜드 자동차 점유율이 18.3%, 미국 브랜드 자동차 점유율이 8.7%이며, 한국은 1.1%로 집계됐다.

BYD 등 수출 강자에 이어 중국 선두 신흥 전기차 브랜드인 리오토도 올해는 해외 시장 수출을 계획하고 있으며 아랍에미리트, 사우디아라비아, 북아프리카 등 국가를 초기 타깃으로 삼았다. 'L9'을 첫 주력 수출 기종으로 택했다.

리오토의 'L9' 전기차 (사진=리오토)

1~11월 글로벌 친환경 자동차 판매량은 1천267만대 였으며, 이중 친환경 승용차 판매량은 1천224만 대로 전년 대비 35% 늘었다.

친환경 자동차 시장이 아닌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중국의 영향력도 적지 않다.

추이 회장에 따르면, 중국 자동차 시장의 강세로 세계 자동차 판매가 11월 피크에 도달했으며 11월 세계 자동차 판매량이 783만 대에 달해 전년 동기 대비 13% 늘었다. 이중 중국 자동차 기업의 세계 점유율은 38% 였으며 올해 1~11월 누적 점유율은 33%에 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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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1월 중국 자동차 기업의 세계 자동차 판매량 점유율이 29%에 불과했던 것과 비교하면 상승세가 눈에 띈다.

중국 자동차의 수출량도 일본 자동차의 수출량을 넘어섰다. 일본 자동차공업협회(JAMA)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자동차 수출량이 일본을 추월해 세계 1위를 차지했다. 1~11월 일본차 수출량은 399만대였으며 같은 기간 중국차 수출량은 441만2천대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