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전쟁준비' 언급에 美 "적대 의도 없어…北 대화 나서야"

국무부 대변인 "전제조건 없는 대화 추구 분명히 해와"

생활입력 :2023/12/30 18:39

온라인이슈팀

미국 국무부는 28일(현지시간)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전쟁 준비 완성' 과업을 제시한 것과 관련해 미국은 북한에 적대적 의도가 없다고 재확인하면서 외교적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북한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가 '연말 전원회의'에서 내년 대외 정책 방향과 기조를 밝혔다고 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28일 보도했다. 신문은 김 총비서가 ”인민군대와 핵무기부문은 전쟁준비 완성에 더 박차를 가해야 한다"라며 내년도 '전투적 과업'을 제시했다고 전했다.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DB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Redistribution Prohibited] rodongphoto@news1.kr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김 총비서 발언과 관련한 뉴스1의 질의에 "미국은 북한에 대해 적대적 의도를 갖고 있지 않다"며 "우리는 전제조건 없이 북한과 대화를 추구하고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해왔다"고 밝혔다.

국무부 대변인은 특히 "북한이 전례없이 많은 탄도미사일을 발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여전히 외교에 전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는 또한 대량살상무기(WMD) 및 미사일과 관련한 논의 상황과 상관없이 인도주의적 문제에 대해 협력을 추구할 것이라는 점도 분명히 해 왔다"고 말했다.

그는 "북한은 일부 미사일 발사와 다른 군사적 활동들을 전술 핵무기 사용과 관련한 시도로 규정하면서, 무기 프로그램과 관련해 위협적이고 무책임한 수사를 일심아 왔다"고 비판했다.

국무부 대변인은 이어 "미국은 한국 및 일본을 포함한 동맹 및 파트너들과 북한을 가장 효과적으로 관여시킬 수 있는 방안과 공격 행위 억제, 북한의 다수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에 대한 공동 대응 방안을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했다.

북한 관영매체들에 따르면 김 총비서는 연말 노동당 제8기 9차 전원회의 2일차 회의에서 "지난 3년간 완강한 투쟁으로 쟁취한 유리한 형세와 국면을 더욱 확대하고 적극 활용"할 것을 주문했다.

관련기사

노동신문은 "조선반도의 엄중한 정치군사 정세에 대한 심도있는 분석에 기초해, 인민군대와 군수공업부문, 핵무기부문, 민방위부문이 전쟁 준비 완성에 더욱 박차를 가할 데 대한 전투적 과업들이 제시됐다"고 보도했다.

제공=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