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금융권 협회장들 "부동산PF 집중관리" 한 목소리

신년사 속 태영건설 워크아웃 사태로 PF 시장 불안감 메시

금융입력 :2023/12/31 11:56

김철주 생명보험협회장과 정완규 여신금융협회장, 오화경 저축은행협회장이 신년사를 통해 부동산 프로젝트 파이낸싱을 집중관리하겠다고 입을 모았다.

31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김철주 생명보험협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생명보험업계가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김철주 협회장은 “올해 초 실리콘밸리은행 사태 등 미국발 은행위기에 이어 최근 부동산PF를 중심으로 금융시장의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다양한 리스크 요인이 언제든지 보험업계를 위협할 수 있는 만큼 선제적으로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하여 그 충격에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 협회장은 “유동성·자금상황 및 부동산PF 대출, 해외투자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리하겠다”고 설명했다.

정완규 여신금융협회장 역시 “국내 금융시장 부동산 PF 대출의 연체율 상승과 코로나19 기간 누적된 가계·자영업자 대출 등 다양한 취약요인이 잠재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정 협회장은 “불안과 기대가 섞인 2024년을 마주하며 경제·금융시장의 대세 전환에 대비해 여신업계만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밖에 오화경 저축은행협회장은 “PF 등 여신에 대한 불안정성 해소와 지원과 부실채권 감축 등 회원사 건전성관리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회원사의 안정적 유동성 관리 지원 등 저축은행업계의 경영안정화 지원에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한편 지난 28일 태영건설이 워크아웃을 신청하며 부동산PF 시장 전반의 리스크 우려가 커지고 있다. 워크아웃이란 채권단 75% 이상 동의로 일시적 유동성을 겪는 기업에 만기 연장과 자금 지급 등을 해주는 제도다.

태영건설의 금융권 대출은 7천억원 안팎인 반면 PF 보증은 11월 말 기준 3조8천987억원에 달한다. 시장에선 오는 2024년 태영건설에 총 3조6천27억원의 우발채무 만기가 돌아올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