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세대 대학생들은 향후 취업 시장이 더 어려워질 것으로 전망했으며, 대학생활 4년동안 취업준비에 1인당 평균 226만원의 비용을 지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취업이 어려워진 이유에 대해서는 고스펙 평준화를 꼽았으며, 가장 가고 싶은 기업 1위에는 '삼성'을 선택했다.
대학생활 플랫폼 에브리타임 운영사 비누랩스(대표 김한이)는 'Z세대 트렌드 리포트: 취업 편'을 20일 발행했다.
비누랩스 인사이트가 지난 9월22일부터 10월3일까지 전국 20대 대학생 1천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Z세대 대학생 80.1%는 '올해 취업 시장이 어렵다'고 응답했다. 향후 취업 시장에 대한 전망도 '더 어려워질 것'이라는 응답이 78.7%로 취업 한파가 길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취업 시장의 어려운 점(복수응답)으로는 '고스펙의 평준화'가 69.9%로 가장 많았고 ▲실무 경험 요구(62.0%) ▲중고 신입과 경쟁(40.2%) ▲좋은 일자리의 부재(39.7%) 등이 뒤를 이었다.
이런 상황을 의식한 듯 대학생들은 1학년 때부터 스펙 쌓기를 시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학년 때 보유한 평균 스펙 수는 1.3개로 자격증(37.4%)이 가장 많았다. 4학년이 되면 평균 보유 스펙은 2.9개로 증가하며 자격증(66.3%), 어학점수(47.1%) 등이 주를 이뤘다. 또 취업 스펙을 위해 4년의 대학생활 동안 1인당 평균 226만원의 비용을 지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렇다면 대학교 입학부터 취업준비를 열심히 해온 Z세대가 가고 싶은 기업은 어디일까.
'입사하고 싶은 기업 브랜드'(복수응답)에 삼성이 34.5%로 1위를 기록했고 ▲네이버(29.3%) ▲카카오(29.1%) ▲CJ(20.6%) ▲LG(14.4%) ▲현대/기아(13.5%) ▲SK(12.8%) 순이었다.
삼성을 가장 입사하고 싶은 기업으로 선택한 이유로는 높은 연봉(70.8%)과 인지도(41.6%), 큰 기업규모(41%) 등이 주요하게 나타났다. 네이버와 카카오는 '좋은 조직문화' 항목이 각각 30.4%, 33.8%로 다른 기업에 비해 높았다. CJ는 '업무, 직무가 적성에 맞아서'라는 의견이 35.4%로 높게 나왔고, 현대차/기아는 성장기회가 많을 것 같은 기업(36.4%)으로 평가했다.
Z세대는 기존의 '직장'에 대한 개념도 다르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생직장은 존재한다'라는 명제에 대해 비동의(48.3%)가 과반에 달했고, '레벨업을 위해서는 이직이 꼭 필요하다'는 의견에도 과반 이상(54.4%)이 동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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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워라밸'에 대해서는 의견이 갈렸다. '워라밸보다 연봉이 더 중요하다'에는 동의가 37.6%로 비동의(22.0%)보다 많았지만 '성장할 수 있다면 워라밸은 중요하지 않다'에는 비동의가 50.6%로 과반을 넘었다.
비누랩스 인사이트는 "높은 연봉을 받을 경우 워라밸을 양보할 수 있지만 개인의 성장보다는 '개인의 삶'이 더 중요하다는 것으로 풀이된다"며 "회사 규모보다 개인이 선호하는 조건을 더 중시한다는 것이 Z세대의 특징"이라고 해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