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친환경차 시장에서 중국 완성차 업체들의 성장이 빨라지면서 시장 1위를 차지하던 테슬라의 위상이 위협받고 있다.
28일 중국 승용차시장정보연석회(CPCA)와 업계에 따르면 올해 1∼10월 중국 시장에서 신에너지승용차(친환경차) 누적 판매량은 686만7천대로 집계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 판매량과 비교해 35.5% 늘어난 수치다.
올해 10월 신에너지승용차 판매량도 전년 동월 대비 30.1% 상승한 88만3천대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전기차는 66%에 달하는 58만5천대로 전기차 판매량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올 10월 중국 내 전기차 모델별 판매 순위는 테슬라 모델Y가 4만7천164대로 1위를 유지한 가운데 2∼4위는 중국의 전기차 선두 브랜드인 비야디(BYD) 차량이었다. 소형 전기차 시걸(4만3천350대)이 2위, 위안 플러스(4만19대)가 3위, 돌핀(3만5천189대)이 4위였다.
5위는 광저우자동차그룹(GAC)이 생산하는 아이온(Aion) Y 모델로 2만7천304대 팔렸다.
10월 중국 내 전체 전기차 판매 대수에서 이들 상위 5개 모델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33%이며, 중국 브랜드 2∼5위 모델의 비중은 25%에 달한다. 이런 추세면 BYD 등 중국 브랜드의 전기차 모델이 조만간 테슬라 모델Y를 역전할 가능성이 크다.
최근 중국 승용차 시장에서 중국 토종 브랜드의 비중은 커지고, 수입차 브랜드의 입지는 상대적으로 약해지는 추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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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1∼10월 중국 내 승용차 판매(2천27만1천대)에서 중국 브랜드가 차지하는 비율은 55.6%로 절반을 넘겼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6.5%포인트 높아진 수치다.
반면 유럽계는 19.1%(2.0%p 감소), 일본계는 14.6%(4.2%p 감소), 미국계는 9.1%(0.3%p 감소)로 나타났다. 다만 한국계 차량 비중은 1.6%로 지난해와 차이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