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온라인 쇼핑 축제에 1020세대도 대거 동참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물가와 맞물려 ‘무지출 챌린지’가 유행하는 등 그동안 소비에 인색했던 ‘잘파세대’(Z세대+알파세대) 역시 대대적인 할인행사에서는 과감하게 지갑을 연 것.
지마켓이 온라인 쇼핑 축제 빅스마일데이를 진행한 2주간(11월6~19일)의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1020세대의 주요 품목 구매신장률이 36%로 급증한 것으로 조사됐다. 같은 기간, 3040세대(11%)와 5060세대(6%)의 증가폭을 웃도는 수준이다.
이번 조사는 구매가 많이 이뤄지는 대표 카테고리 20개를 기준으로 분석했는데, 1020세대의 구매는 품목을 가리지 않고 전반적으로 모두 증가했다. 특히 ▲노트북/PC(120%) ▲모니터(220%) ▲PC주변기기(57%) 등의 디지털 제품이 불티나게 팔렸다. 게이밍 모니터, 학업용 노트북 등이 인기였는데, 상대적으로 고가의 제품이지만 그만큼 할인폭이 컸던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패션 카테고리나 뷰티 제품 등 본인을 가꾸고 꾸미기 위한 품목도 인기였다. 대표적으로 ▲스포츠의류/운동화(38%) ▲가방/잡화(42%) ▲화장품/향수(20%)가 좋은 반응을 얻었으며, ▲미용가전(97%)은 2배 가까이 판매가 증가했다.
▲여행/항공권(97%)과 ▲e쿠폰/(61%)의 판매도 크게 증가했다. 겨울맞이 여행이나 호캉스를 계획하는 20대와 친구들끼리 프랜차이즈 쿠폰, 편의점 금액권 등을 많이 선물하는 10대의 소비 성향이 각각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그 외, 대표 카테고리인 ▲신선식품(27%) ▲가공식품(13%) ▲생필품(14%) 카테고리도 1020세대의구매가 고르게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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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마켓 관계자는 “큰 할인 혜택이 합리적인 소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잘파세대 고객에게도 좋은 반응을 얻어, 이들의 구매가 크게 증가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결과로 보고 있다”며 “트렌드에 민감하고, 다양한 형태의 소비 경험을 즐기는 1020세대를 위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마켓은 1020세대의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기획전을 진행, 영바이어를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일례로, 매주 금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주말마다 CGV와 함께 영화 예매권을 할인 판매하는 정기 기획전을 진행하고 있다. 매월 마지막 주에는 스타벅스 시즌 MD와 베스트 상품을 판매하는 ‘스타벅스 브랜드 위크’도 진행중이다. 연말을 맞아 ‘메가브랜드위크’에서는 코카-콜라 제로 구매 시 크리스마스 오너먼트를 증정하는 ‘코카-콜라 크리스마스 패키지’도 12월3일까지 매일 한정 수량 판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