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올해 3분기 커머스·콘텐츠·클라우드 사업 성장세로 매출과 영업이익에서 전년 동기보다 좋은 성과를 거뒀다.
네이버는 3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 2조4천453억원, 영업이익은 3천802억원을 올렸다고 3일 밝혔다. 이는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8.9%, 15.1% 오른 수치다. 당기순이익은 3천562억원을 기록했다. 전분기 대비해서는 매출은 1.6%, 영업이익은 2% 상승했다.
조정 상각전영업이익(EBITDA)는 역대 최대 규모로, 비용 구조 견고화 노력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18.7%, 전분기 대비 6.9% 상승한 5천506억원을 냈다.
사업 부문별 매출액은 ▲서치플랫폼 8천985억원 ▲커머스 6천474억원 ▲핀테크 3천408억원 ▲콘텐츠 4천349억원 ▲클라우드 1천236억원이다.
서치플랫폼은 전년동기 대비 0.3% 증가, 전분기 대비 1.3% 감소한 8천985억원을 기록했다. 검색광고는 지속되는 플랫폼 고도화 노력과 매체 본연 저력으로 전년동기 대비 3.5% 증가하며, 엔데믹 속에서도 전 세계 유수 광고 플랫폼 중 유일하게 매분기 연속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네이버는 4분기에도 네이버 앱 개편 등 플랫폼 고도화, 프리미엄 상품 확대 등 지속적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커머스는 전년동기 대비 41.3%, 전분기 대비 2.3% 증가한 6천474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포시마크 편입 효과 제외 시에도 전년동기 대비 14.7% 성장하며, 국내 커머스 시장의 평균 성장을 상회하는 실적을 기록했다. 중개 및 판매 매출은 브랜드스토어, 여행, 크림(KREAM) 거래액 성장과 포시마크 편입 효과로 전년동기 대비 2배 이상 확대했다.
핀테크는 전년동기 대비 15.1%, 전분기 대비 0.3% 상승한 3천408억원을 기록했다. 3분기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15.2조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22.5%, 전분기 대비 4.4% 증가했다. 이 중 외부 결제액은 전년동기 대비 45.8% 성장했고, 오프라인 결제액 역시 삼성페이 MST 결제 기능 추가와 예약 및 주문 결제 성장으로 1.7조원을 기록해 전년동기 대비 2배 수준으로 성장했다.
콘텐츠는 전년동기 대비 39.5% 증가, 전분기 대비 3.5% 성장한 4천349억원을 기록했다. 글로벌 웹툰 통합 거래액은 전년동기 대비 5%, 전분기 대비 9% 증가한 4천794억원이다. 웹툰 지식재산권(IP) 영상화 작품의 흥행과 인공지능(AI) 추천 강화 등 플랫폼 고도화로 이용자 활동성이 개선되었으며, 일본 웹툰은 오리지널 및 연재작의 비중 확대로 거래액이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스노우 역시 AI프로필, 이어북(Yearbook) 등 신규 상품 흥행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36.1% 이상의 성장을 기록했다.
클라우드는 전년동기 대비 30.3%, 전분기 대비 18.3% 증가한 1,236억원을 기록했다. 네이버클라우드플랫폼(NCP) 매출인식 변경효과와 라인웍스의 유료 ID수가 확대되며 기업간거래(B2B) 매출액이 전년동기 대비 19.9%, 전분기 대비 11.4% 증가했다. 한편, 네이버는 10월 사우디아라비아 자치행정주택부 디지털 트윈 플랫폼 구축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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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3분기에는 생성형 AI 서비스 라인업과 수익화 로드맵을 공개하며 앞으로의 AI 사업 방향을 제시했으며, 각 영역별 성장세를 이어 나갈 토대를 마련하고 있다”며 “또 이번 디지털 트윈 기술의 사우디아라비아 사업 추진 건을 비롯, 네이버는 서비스 뿐 아니라 그동안 축적된 기술력을 활용한 글로벌 도전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는 글로벌 IT 기업 최초로 일본 사무라이본드를 발행했으며, 이는 국내 비금융 민간기업이 보증 없이 단독 발행한 7년여 만의 첫 데뷔 채권이다. 또 올해 초 새롭게 발표한 주주환원 계획에 따라 총 624억원 규모 현금배당을 8월 22일 지급 완료했다. 이와는 별도로 이달 7일에는 10월 30일 종가 기준 약 3천53억원 규모 기보유 자기주식 1%(발행주식의 1%)를 특별 소각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