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에 '내돈내산' 기능 출시

쇼핑·방문 이력 연동해 신뢰도 높은 리뷰 작성 가능토록

인터넷입력 :2023/09/21 16:00

네이버가 블로그 창작자 신뢰도와 검색 이용자 만족도를 제고하고자 블로그 스마트에디터에 ‘내 돈 주고 내가 산 물건(내돈내산)’ 기능을 추가했다고 20일 밝혔다.

블로그 창작자들은 네이버페이로 구매, 네이버 주문·예약한 방문 내역을 연동해 실제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한 후 게시글을 작성한 사실을 인증할 수 있고, 검색 이용자는 허위 리뷰나 뒷광고 우려 없이 구매 결정, 방문 계획에 참고할 수 있다.

현재 내돈내산 기능은 웹에서 사용 가능하며 모바일도 순차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다. 사용 방법은 블로그 스마트에디터 상단에 위치한 내돈내산 아이콘을 클릭하고 1년 이내 방문하거나 구매 확정한 이력을 첨부해 글을 발행하면 된다.

관련기사

(사진=네이버)

인증 정보가 첨부된 글은 상단에 ‘내돈내산 리뷰가 포함된 글입니다’라는 문구와 인증 정보를 모아볼 수 있는 배너가 표시된다. 스마트스토어, 주문형 페이, 블로그마켓, 네이버 장보기 등 쇼핑 내역과 네이버 예약, 네이버 주문 등 방문 기록을 연동할 수 있다. 향후 영수증, 카드 내역을 통한 인증 정보도 연동할 수 있도록 확대할 계획이다.

김보연 네이버 블로그 리더는 “콘텐츠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실제 본인 경험을 인증하고 이웃들과 더욱 진솔하게 소통하고자 하는 창작자들 니즈에 맞춰 내돈내산 기능을 출시하게 됐다”며 “검색, 쇼핑, 플레이스 등 다양한 영역에서 블로그 이용자들의 진솔한 리뷰들이 더 돋보일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