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TV가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FAST)를 받아들여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케이블TV의 지역성을 살려 특색 있는 채널을 갖춘 FAST 플랫폼으로 성장이 필요하다는 이유다.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KCTA) 14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글로벌 스트리밍 시대, 혼란 속 유료방송 길 찾기’를 주제로 세미나를 열고 업계 리더와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했다.
케이블TV 재도약의 발판으로 논의된 FAST는 광고를 보는 대가로 실시간 TV 채널이나 VOD를 무료로 볼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미디어 전문가들은 코트커팅 가속화 시대에 유료방송 사업자에 새로운 서비스 창구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특히 광고를 주 수익원으로 삼는 FAST는 유료방송의 넥스트 모델로 적합하다고 꼽혀 주목된다.
다이렉트미디어랩의 한정훈 대표는 미국 케이블TV 사업자인 컴캐스트를 사례로 들었다. 해외시장의 경우 유료방송 요금이 비싼데다 OTT 구독료가 급증하는 상황에서 컴캐스트가 FAST+케이블TV 묶음상품 ‘NOW TV’를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출시해 구독자를 묶어두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 대표는 “FAST는 케이블TV에 방송 구독자 감소를 막는 동시에 광고 수익 증대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할 수 있게 도와준다”라고 말했다.
반옥숙 한국콘텐츠진흥원 책임연구원은 “FAST 서비스는 국내 케이블 방송과 보완 관계를 이루며, 시청자들을 TV에서 멀어지지 않게 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분석했다.
FAST 채널에서 광고 매출을 확보할 수 있는 핵심은 ‘콘텐츠 경쟁력’이며, 이용자 극세분화에 맞춘 채널(콘텐츠) 차별화 전략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반 연구원은 “케이블TV의 강점인 지역 가입자 이용 특성을 파악한 밀착형 콘텐츠를 통해 서비스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라며 “미국에선 이미 지역 날씨, 위치 기반 맞춤형 콘텐츠를 전달하는 FAST 채널이 인기를 끌고 있다”라고도 말했다.
한편, 장기적으로 FAST 시장이 성장하여 미디어 플랫폼으로 분류되면, 규제 영역으로 포함될 가능성이 크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이럴 경우, 국내 광고시장도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어 해외시장 진출을 통한 규모의 경제 실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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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날 세미나에서는 케이블TV와 FAST 플랫폼과의 협업 제안도 이뤄졌다.
아시아 최대 규모의 FAST 종합 서비스 기업인 뉴아이디의 박준경 대표는 “전 세계 30여 개 주요 FAST 플랫폼에서 200여 개의 채널을 운영하는 글로벌 유통망이 케이블TV 콘텐츠의 글로벌 브랜딩을 도울 것”이라며 “뉴아이디도 케이블TV로부터 양질의 지역 콘텐츠를 공급받아 글로벌 FAST 사업자 사이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