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중국판 유튜브' 비리비리 저작권 침해 소송

내달 중국 상하이 법정서 심리 개시

인터넷입력 :2023/08/30 19:56    수정: 2023/08/31 09:00

한국 방송국이 '중국판 유튜브' 플랫폼으로 불리는 비리비리(Bilibili)를 상대로 저작권 침해 소송을 시작했다.

29일 중국 기업정보플랫폼 톈옌차에 따르면, 중국 비리비리 관계사인 상하이콴위디지털테크놀로지(Shanghai Kuanyu Digital Technology)가 공시를 통해 두 건의 피소 사실을 공개했다. 두 소송건의 원고는 한국방송공사(KBS)이며 두 건 모두 저작물의 네트워크상 정보 유포 권리 침해에 대한 분쟁이다.

두 건은 오는 10월 11일과 11월 8일 각각 상하이시 양푸구 인민법원에서 법정 심리를 개시하게 된다.

중국 언론에 따르면 KBS가 여러 건의 작품에 대한 저작권을 침해했다며 비리비리에 저작권 침해 행위 중단 및 손실 배상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침해 사실이 성립되면, 비리비리가 적지 않은 배상 책임을 질 것으로 중국 언론들은 예상했다. 

비리비리 홈페이지 (사진=비리비리)
중국 기업정보 플랫폼에 공개된 KBS의 소송 제기 건 (사진=톈옌차)

비리비리는 각종 영상 및 게임 콘텐츠를 공급하는 '중국판 유튜브'로 통하는 서비스다. 충성도 높은 사용자 층을 두텁게 유지하고 있을뿐더러 사회문화적으로 미치는 파급력도 크다.

중국 언론은 KBS의 이번 소송이 한국 방송국이 비리비리에 제기한 첫 소송은 아니라며 주목했다. 앞서 2021년 한국문화방송(MBC)이 '저작 소유권 및 침해'를 이유로 비리비리에 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또 지난해 11월 14일엔 중국 화처(Huace) 영화사 역시 25년 전 제작된 드라마 '전밍샤오허상'의 저작권을 침해했다는 이유로 비리비리를 고소했다.

비리비리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상하이콴위디지털테크놀로지는 2005년 중국 상하이에 설립된 인터넷 방송 및 영상 기술 기업이다.

6월 말 기준 비리비리의 정식 회원 수는 전년 대비 26% 늘어난 2억1400만 명을 돌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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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리비리의 지난 29일 홍콩거래소 공시에 따르면, 회사의 상반기 매출은 103억7400만 위안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4.1% 늘었다. 이 회사의 광고 매출은 전년 대비 29% 늘었으며, 생방송 매출도 23% 높아졌다.

재무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비리비리의 일 활동 사용자 수는 전년 대비 17% 늘어나 9500만 명을 넘어섰다. 월 활동 사용자 수는 3억1900명에 달한다. 사용자들은 비리비리에 하루 평균 95분 머문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