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역대 분기 최대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웹툰 사업과 포시마크 흑자 등이 호실적을 견인했다.
네이버는 2분기 매출액 2조4천79억원, 영업이익 3천727억원을 기록했다고 4일 공시했다. 매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순서대로 17.7%, 10.9% 늘어났다. 영업이익은 전분기와 비교해도 12.8% 증가하며, 역대 최대 규모를 달성했다.
상각전영업이익은 2분기 웹툰 흑자 재진입과 올 초 인수한 북미 개인간거래(C2C) 플랫폼 포시마크 흑자가 확대한 요인 등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9.1% 늘어난 5천151억원을 기록했다.
사업 부문별 매출액은 ▲서치플랫폼 9천104억원 ▲커머스 6천329억원 ▲핀테크 3천397억원 ▲콘텐츠 4천204억원 ▲클라우드 1천045억원이다.
서치플랫폼은 전년 동기 대비 0.5%, 전분기 대비 6.9% 증가한 9천104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검색광고는 상품 고도화로 광고 효율이 향상됨에 따라, 어려운 거시 환경 속에서 글로벌 경쟁 검색 플랫폼들의 계속 이어지는 저조한 실적과는 대조적으로 전년동기 대비 4.3% 성장하는 등 성장세를 이어갔으며, 플레이스 광고 매출 역시 전년 동기 대비 92% 성장했다.
커머스는 지난해 2분기보다 44.0%, 전분기 대비 4.5% 성장한 6천329억원을 기록했다. 2분기 네이버 전체 커머스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4.8% 성장한 11.9조원을 달성했다.
핀테크는 전년 동기 대비 14.9%, 전분기 대비 6.7% 증가한 3천397억원을 기록했다. 2분기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14조6천억원을 달성하며, 전년 동기 대비 21.2%, 전분기 대비 9.2% 증가했다. 특히, 외부 결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1% 성장한 6조3천억원을 기록하고, 오프라인 결제액 역시 삼성페이 연동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 2배 수준인 1조4천억원을 기록하는 등 네이버페이 생태계는 지속적인 확장을 이어가고 있다.
콘텐츠는 전년 동기 대비 40.1%, 전분기 대비 2.2% 증가한 4천204억원을 기록했다. 글로벌 웹툰 통합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8.6%, 전분기 대비 5.0% 성장한 4천448억원을 기록했다. 일본 지역에서는 오리지널 비중 확대로 유료 이용자가 전년 동기 대비 20% 이상 증가했고, 미국에서도 유료 이용자당 결제액(ARPPU)가 1년새 20% 이상 확대되며 높은 성장세를 기록했다.
클라우드, Future R&D는 전년 동기 대비 0.4% 감소했으나, 전분기 대비로는 12.1% 증가한 1천45억원을 기록했다. 이 가운데 기업간거래(B2B) 매출액은 공공부문 매출 성장으로 전년 동기 대비 8.2%, 전분기 대비 8.7%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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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2분기 주요 사업부문이 모두 고르게 성장했다. 앞으로 장기간 축적해 온 AI 기술력과 플랫폼 경쟁력을 바탕으로 네이버만의 생성형 AI 경험을 제공하며 성장세를 이어나갈 것”이라며 “조 단위가 넘는 투자를 통해 축적해 온 AI 기술을, 우리만의 방식으로 활용해 각 사업부문들이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고, 궁극적으로 사업 동반자들이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