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스타트업 축제 컴업(COMEUP) 주관기관인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은 컴업스타즈 2023 선발 스타트업과 컴업하우스 팀 매칭을 완료했다고 3일 밝혔다.
올해 컴업은 컴업스타즈 선발사인 루키리그 100개사, 아카데미리그 30개사와 국내외 최정상 투자사로 구성된 컴업하우스 13개사가 팀을 이뤘다. 컴업이 투자사와 스타트업 간 팀 매칭 방식을 도입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각 하우스는 리그별로 10개사를 맡아 단계별 밀착 멘토링을 실시한다. 특히 루키리그는 사전 예선을 통과해야만 11월 본선과 결선 무대에 오를 수 있는 토너먼트로 진행한다.
루키리그는 ▲디지털헬스케어파트너스 ▲매쉬업엔젤스 ▲블루포인트파트너스(블루포인트) ▲빅뱅엔젤스 ▲소풍벤처스 ▲소프트뱅크벤처스 ▲퓨처플레이 ▲플러그앤플레이 코리아 ▲IMM인베스트먼트 ▲KB인베스트먼트 10개사, 아카데미리그는 ▲뮤렉스파트너스 ▲씨엔티테크 ▲프라이머 3개사다.
팀 매칭은 프로스포츠 구단이 신인 선수를 선발할 때 활용하는 드래프트 방식을 적용했다. 각 하우스가 리그별로 팀을 이루고 싶은 스타트업 순위를 매겼고, 이를 바탕으로 가장 높은 순위를 제시한 곳과 해당 스타트업을 매칭했다.
이 가운데 ▲스모어톡(비주얼 콘텐츠 생성 AI 솔루션) ▲알밤(소아·노인 대상 AR게임 재활치료 솔루션) ▲메트릿(체내 대사물질 AI 분석·진단 솔루션) ▲아그모(첨단 자율주행 농업 기술 솔루션) ▲삼신(냉동난자 및 난임 기술 스타트업) 5팀은 다수 투자사에서 상위 순위를 받아 지난달 현장 드래프트를 진행했다.
스모어톡은 뮤렉스파트너스, 알밤은 매쉬업엔젤스, 메트릿과 아그모는 소프트뱅크벤처스, 삼신은 디지털헬스케어파트너스와 팀을 이뤘다.
컴업스타즈는 하우스와의 팀 매칭으로 본격적인 피칭 레이스에 돌입한다. 본선 무대에 오를 최종 40팀 ‘컴업 40’을 가리는 예선 피칭은 국내 기업 18일, 해외 기업 21일 양일간 실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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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성진 코스포 대표는 “올해 컴업스타즈는 참가 스타트업뿐만 아니라 컴업에 참여하는 다양한 생태계 관계자, 일반 참관객들의 호응을 이끌고 재미 요소를 더하기 위해 팀 매칭부터 경쟁 구도를 강화했다”며 “컴업을 통해 더 많은 초기 스타트업들이 역량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하우스로 참여해주신 13개 투자사에 감사드리며, 예선과 본선, 결선 무대까지 많은 관심 바란다”고 말했다.
컴업 2023은 11월 8~10일 사흘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개최된다. 올해 5회차, 민간 주도 2회째를 맞아 초기 창업기업 지원을 강화하는 액셀러레이팅을 고도화하고 해외 플레이어 참여를 활성화해 글로벌 역량을 확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