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용 디스플레이 내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패널 비중이 향후 가파르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차량용 OLED 시장은 삼성디스플레이·LG디스플레이 등 국내 업체들이 주도하는 기술로, 지속적인 경쟁력 확보를 위한 지원 및 전략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는 차량용 디스플레이 밸류체인, 글로벌 경쟁력 분석 데이터를 담은 '차량용 디스플레이 밸류체인 분석 리포트'를 2일 발간했다.
이번 보고서는 자동차 산업 내 디스플레이 공급 현황과 분석을 통해 디스플레이 및 자동차 산업간 협력방안을 모색하고자 시장조사기관, 증권사, 관련 연구기관의 전문가들의 분석과 인사이트를 종합해 발행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자동차의 자율주행 가속화 및 인포테인먼트 기능 강화로 차량용 디스플레이가 점차 대형화·고해상도화 되고 있다. 이에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은 지난 5년(’17~‘22)간 연평균성장률(CAGR) 4.7%를 기록했으나, 향후 5년('23~'27)간은 연평균 약 7.8% 성장해 126억 달러를 기록할 전망이다.
기술별로 보면 차량용 LCD는 2022년에 약 97.2%의 점유율을 차지했으나, 대형 및 고화질 디스플레이 수요 증가에 따라 감소 추세에 놓여 있다. 반면 OLED는 2022년 2.8%에서 2027년 17.2%까지 비중이 점차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OLED는 2022년 기준 전체 2억5천만 달러 시장에서 한국이 2억3천만 달러로 약 93%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은 2천만 달러로 약 7%의 비중을 기록했다.
물론 중국의 차량용 OLED 추격이 거세질 수는 있으나, 국내 기업의 경우 슬라이더블과 같은 새로운 폼팩터 구현이 가능한 OLED 등에 집중하고 있어 프리미엄 시장에서의 우위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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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국내 주요 디스플레이 업체인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는 '하이브리드 OLED', '투 스택 탠덤' 등의 기술로 수명을 높인 차량용 디스플레이를 개발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이동욱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부회장은 "앞으로 OLED 등 프리미엄 디스플레이의 안정적인 공급측면에서 자동차·디스플레이 산업 간 협력 확대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급격히 부상하는 차량용 디스플레이의 수출 및 투자 지원을 위한 안정적인 공급망 생태계 전략 마련이 무엇보다 필요하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