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 지역이 스마트폰 각축지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중동 최대 시장이자 세계 최대 석유생산국인 사우디아라비아는 프리미엄 스마트폰 수요가 늘며 시장 성장이 점쳐진다.
시장조사업체 카날리스에 따르면 중동 스마트폰 시장(터키 제외)은 올해 6% 성장한 4천40만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됐다. 특히 사우디아라비아는 외국인 직접 투자가 증가하고 시장이 개방 경제로 전환됨에 따라 9% 성장을 전망했다.
실제로 사우디아라라비아(이하 사우디)는 올해 1분기 스마트폰 시장이 성장한 몇 안 되는 국가에 포함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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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1분기 사우디 스마트폰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26% 성장했다. 세계 스마트폰 시장 수요가 아직 회복되지 않은 시점에서 거둔 성장이다.
카운트포인트리서치는 세계 유가 급등으로 수십 년 만에 가장 높은 석유 수익을 올린 사우디가 지난해 사상 최저 실업률, 사상 최고 수준의 비석유 경제활동, 민간 소비 활성화로 경제가 급성장한 것이 시장 성장의 동력이 됐다고 분석했다. 5G 스마트폰 출하량의 절반 이상을 유지하는 등 프리미엄 스마트폰 성장세도 이어지고 있다.
사우디 스마트폰 시장은 삼성전자와 애플이 시장점유율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양강 구도가 됐다. 삼성전자는 5G 스마트폰 중 보급형 모델인 A시리즈가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1분기는 갤럭시S23 시리즈 출시와 함께 공격적인 마케팅과 프로모션을 전개해 선주문 수요를 끌어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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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은 아이폰14 시리즈 인기로 전년 동기 대비 출하량이 2배쯤 증가했다. 이는 1분기 기준 역대 최고 기록이다. 애플은 사우디 전체 프리미엄 스마트폰 판매의 약 85%를 차지하며 빠르게 존재감을 키우고 있다. 중국 브랜드 아너 역시 전년 동기 대비 출하량이 2배 이상 성장하는 성과를 거뒀다.
카운터포인트 리서치는 사우디에서 판매되는 스마트폰의 평균판매단가(ASP)가 올해도 계속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 신흥시장서 존재감 키우는 애플…2분기 나홀로 성장
애플은 원래 북미와 유럽 등 국가에서 높은 점유율을 기록했지만, 상대적으로 신흥시장에서 존재감이 부족했다. 하지만 최근 분위기가 달라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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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은 인도 시장은 물론 중동과 아프리카 지역의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을 늘려나간다.
그 결과 1분기 중동 및 아프리카(MEA) 지역 스마트폰 출하량은 전년 동기 대비 11% 하락하며 2016년 이후 최저 수준을 기록했지만, 애플은 오히려 전년 동기 대비 출하량이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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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분기도 비슷한 모양새다.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은 전년동기대비 8% 감소했다. 이 과정에서 애플은 시장 점유율을 16%에서 17%로 끌어올리며 1위 삼성전자와의 격차를 좁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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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운터포인트 리서치는 "애플은 '프리미엄화' 물결을 타고 그동안 핵심 시장으로 간주하지 않던 여러 시장에서 기록적인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며 "대표적으로 2분기 인도 시장에서 전년 대비 50% 성장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