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스마트폰과 PC를 통한 방송프로그램 시청 시간이 전년 대비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가 발표한 ‘2022년 스마트폰·PC 시청행태 조사’에 따르면, 스마트폰으로 1개월 내 한 번 이상 방송프로그램을 시청한 이용자는 53.71%로 전년 대비 16.31%p 감소했다.
또 월평균 시청시간 또한 전년 대비 감소한 90.72분으로 전년 137.37분 대비 줄었다.
방송프로그램 시청시간은 감소했지만, 동영상 이용시간은 소폭(10.63분) 증가했다. 스마트폰을 통해 방송프로그램 외에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시청하고 있다는 것이다.
PC를 통해 1개월 내 한 번 이상 방송프로그램을 시청한 이용자는 25.65%로 전년 대비 2.94%p 감소했으며, 월평균 시청시간 또한 36.41분으로 전년 대비 6.64분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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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위기단계 하향 및 방역조치 완화에 따라 외부 활동이 증가하고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 동영상 플랫폼들의 성장에 따라 이용자들이 방송프로그램 외 다양한 동영상을 시청하면서 스마트폰과 PC를 통한 방송프로그램 시청시간이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
실시간과 비실시간 시청행태를 분석한 결과, 스마트폰과 PC 모두 비실시간 시청시간이 실시간 시청시간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나 방송프로그램의 경우 VOD 콘텐츠 중심으로 시청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