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웨이브시스템즈(대표 어세룡)가 '맥락 기반 대화형 서비스 제공 시스템 및 방법'에 대한 특허(출원번호: 10-2023-0046608) 등록을 완료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특허는 사용자가 단말을 통해 보고 있는 화면에 관한 정보(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를 자동으로 맥락화 하여 자연스러운 대화형 답변을 생성하는 기술이다.
해당 기술은 스마트폰, 태블릿 PC, 노트북, 데스크탑 PC 등과 같은 다양한 컴퓨팅 장치에서 사용 가능하며 기존 사용자의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챗GPT의 특정 도메인 지식 부족 문제 및 사용 토큰 수(최대 4천 개) 제한과 같은 한계를 개선했다.
서비스는 ▲사용자가 화면에서 챗봇 실행 ▲사용자 화면 정보를 기반으로 맥락 정보 생성 ▲챗봇 대화창에 질문(대화)입력 ▲질문과 맥락을 챗봇 서버로 전달 ▲서버의 답변을 챗봇 답변으로 표시 순서로 제공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화면에 관한 정보를 보다 효율적으로 챗봇과 대화하면서 적절한 응답을 얻을 수 있게 된다.
인스웨이브시스템즈는 "이번 특허는 기존 챗봇 서비스의 한계를 극복하여 기업 및 개인 사용자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며, 업무 수행과 정보 획득에 있어 다양한 도메인의 지식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소프트웨어 개발과 같은 특정 도메인 지식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기술 문서 중 현재 화면과 관련성 높은 정보를 맥락으로 사용함으로써 답변의 정확성을 높이고, 기존의 문서를 읽고 이해하는 시간을 단축해 사용자에게 빠르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인스웨이브시스템즈는 이번 특허를 활용해 GPT-4를 이용한 UI 프로그램 자동 생성 도구인 ’ AI스퀘어(AISquare)’를 개발 중에 있다.
관련기사
- 인스웨이브시스템즈, 금융권 차세대 디지털전환 방안 공개2023.05.24
- 인스웨이브시스템즈, 최대 실적 기록하며 IPO 추진2023.04.06
- 인스웨이브시스템즈, 조정권 최고전략책임자 선임2023.04.04
- 인스웨이브, ‘W-쉐어링’ 파스타 6.0 호환성 인증 획득2022.12.29
올해 하반기 출시 예정인 AI스퀘어는 현재 웹스퀘어 스튜디오에 내장된 챗봇 형태로 개발 진행 중이며, 사용자는 텍스트 기반의 명령을 통해 복잡한 업무용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되는 UI를 쉽고 빠르게 생성할 수 있다.
AI스퀘어의 주요기능으로는 ▲UI 화면 스케치 도구 ▲UI 메타 데이터 추출 기능 ▲GPT-4를 이용한 UI 프로그램 자동 생성 기능 ▲웹스퀘어5 기능 학습 등 다양한 기능이 있고 고객사의 개발 비용 절감 및 기간 단축, 업무 전문가 개발 참여, 개발자 역량강화가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관련 시장의 폭발적 확대와 지속적인 성장 가능성이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