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에 진출한 국내 기업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한국무역협회는 7일 삼성동 트레이드타워에서 인도산업협회(CII)와 공동으로 ‘KITA-CII 인도 비즈니스 협력 포럼’을 개최했다.
한-인도 수교 50주년을 맞아 마련된 이번 행사에는 한국무역협회 정만기 부회장, 아밋 쿠마르 주한 인도대사, 피루즈 캄바타 라스나 그룹 회장 등 인도산업협회(CII) 회장단 10명과 인도 진출 기업인 100명이 참석했다. 1898년 설립된 인도산업협회는 인도 최대 경제단체다. 인도 전역의 1만여 회원 기업과 290여 개의 직능 및 업종별 단체를 회원사로 두고 있다.
정만기 한국무역협회 부회장은 인사말에서 “수교 당시 1천400만달러에 불과하던 한-인도 양국의 교역은 지난 50년간 비약적으로 성장해 지난해 278억달러로 사상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며 “이는 2010년 발효된 한-인도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CEPA)에 힘입은 바 크지만, 이제는 한-인도 CEPA가 그동안 양국 경제력이 팽창하면서 확장된 양국간 교역과 투자 잠재력에 대응하지 못하는 측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특히, 원산지 증명 어려움, 일·인도 CEPA 대비 낮은 양허율, 일부 상품에 대한 평균 최혜국대우(MFN) 관세율 대비 높은 CEPA 협정관세율 등이 조속히 해결돼야 할 것“이라며 “그동안 CEPA 개선 협상이 9차례나 개최됐으나 아직 큰 진전을 이루지 못한 상황이며, 양국 정부는 한-인도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CEPA) 개선을 조속히 완료해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피루즈 캄바타라스나 그룹 회장 겸 인도산업협회 국가위원회 회장단은 환영사에서 “거대한 글로벌 경제체인 인도와 한국은 역내뿐만 아니라 국제 경제 성장의 엔진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한국은 인도의 13위 투자국으로 중요한 경제 파트너”라고 말했다.
그는 “양국의 우호 관계를 확장시키기 위한 협력 분야를 발굴한다면 무역과 투자를 넘어 혁신적이고 지속가능한 관계의 구축이 가능해질 것”이라면서 양국 유망 협력 분야로 ▲ICT·디지털 ▲식품·농업 ▲E-모빌리티 ▲제약 분야를 꼽았다.
■ 국내 기업, 규제·인증 및 정보 부족으로 인도 진출 어려움
이어진 발표에서 기아자동차 박형식 상무는 “기아가 2017년 사업 초기부터 단기간 내 인도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철저한 시장 조사와 상품 기획 등 현지화 전략 때문”이라면서 “인도 진출 시 정부 정책, 소비자 특성 등 사전에 확인해야 할 포인트를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조홍신 오토젠 대표는 “성장 잠재력이 무한한 인도는 기업 친화적인 분위기와 유럽과 가까운 지정학적 위치로 인해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최적의 시장”이라면서 “하지만 인도의 법과 제도가 복잡한 만큼 이에 대한 사전 조사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구민규 디비스쿨 대표는 “한국의 개발자가 30만명 수준인 반면 인도의 개발자는 약 500만명에 달해 수준 높은 개발자의 구인이 상대적으로 용이하다”면서 “인도 개발자들은 한국의 개발자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한국무역협회가 인도 진출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 기업은 인도 진출 시 ▲규제·인증 애로(40%)와 ▲정보 부족(40%) ▲현지 인프라 부족(11.4%) ▲거래처 발굴 어려움(8.6%)에 따른 애로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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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적으로 원산지 증명서 인정에 2년 이상 소요되고 HS 코드 불일치로 인한 통관 지연 등의 애로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또한 기업들은 수시로 변하는 인도의 산업 정책과 현지 진출을 위한 정보가 부족하다고 응답했다.
이와 관련해 인도산업협회 관계자는 “한국의 기업들이 인도 진출에 많은 관심을 갖는 한편 다양한 애로사항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면서 “인도 정부와 협의 채널을 마련하는 등 한국 기업의 원활한 인도 진출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조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