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의 양극화가 더욱 뚜렷해지고 있다. 유튜브 뮤직의 거침 없는 상승세 가운데 멜론이 꿋꿋이 이용자를 끌어모은 반면, 지니뮤직과 플로의 이용자 이탈은 더욱 커졌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지난 4월 음악 스트리밍 앱 사용자 변화를 조사해 7일 발표했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를 표본 조사한 결과, 지난 4월 유튜브 뮤직 앱 사용자 수가 521만 명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특히 전년 동월 대비 사용자 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음악 스트리밍 앱은 유튜브 뮤직으로 작년 4월 400만 명에서 올해 4월 521만 명으로 약 121만 명이 증가했다.
그 뒤로 스포티파이가 작년 4월 47만 명에서 올해 4월 63만 명으로 16만 명, 멜론이 작년 4월 450만 명에서 올해 4월 459만 명으로 9만 명 증가했다.
반면 전년 동월 대비 가장 사용자 수가 많이 감소한 음악 스트리밍 앱은 지니뮤직으로 작년 4월 231만 명에서 올해 4월 203만 명으로 28만 명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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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뒤로 플로가 23만 명, 카카오뮤직이 4만 명, 벅스가 3만 명, 네이버 바이브가 3만 명 감소했다.
위 조사는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인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표본 조사로 실시했다. 사용자 조사 방법 및 대상은 패널을 통한 통계적 추정, 한국인 안드로이드 사용자 3천871만 명이다. 단,데이터는 추정 값이며, 실제와 차이가 있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