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축제 운영을 지원하는 문화축제 빅데이터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2일 밝혔다.
KT는 코로나19 방역 완화 뒤 여행 수요 증가를 고려해 지역 축제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한 축제 전용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출시했다.
KT 문화축제 빅데이터 서비스는 축제 준비 단계부터 운영, 사후 성과 분석까지 빅데이터를 이용해 축제 운영의 종합 전략 수립을 지원한다. 축제 준비 단계에서는 KT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타겟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등 AI 홍보,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축제 운영 단계에서는 '실시간 인파 관리 서비스'와 '실시간 혼잡도 신호등' 등 서비스를 제공해 안전한 축제를 돕는다. 축제 전용 앱 서비스를 통해 방문객들에게 일정, 위치 등 축제 정보를 통합 제공한다.
'실시간 혼잡도 신호등'이란 30분 단위로 해당 지역 인구 혼잡도를 측정하고 빨간색, 노란색, 녹색으로 구분해 표시하는 서비스다. '실시간 인파 관리 서비스'는 5분 단위 실시간 인구 데이터를 지도에서 격자 무늬로 표시하고, 향후 12시간 내 인구 추이를 예측해 관리자에게 알리는 서비스다. 축제 현장의 실시간 방문 인원을 파악해 인구가 밀집될 수 있는 공간에 대한 안전 조치를 적기에 취할 수 있다.
축제 종료 후 성과분석 단계에선 향후 축제 기획에 활용할 수 있는 분석 결과를 제공한다. 통신 빅데이터로 방문객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고, 카드 결제 데이터로 지역사회에 미친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해 축제 종료 후 일주일 이내에 종합 결과를 제공하게 된다. 또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축제 성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해 성공적인 축제 기획과 운영을 위한 종합 컨설팅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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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는 사회 이슈를 빅데이터 기반으로 해석하고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기 위해 빅데이터 분석 뉴스레터 서비스를 선보였다. 뉴스레터는 월 2회 발행되며 KT 빅사이트(KT BigSight)에서 누구나 구독 신청할 수 있다. 뉴스레터를 통해 엔데믹 이후 변화된 축제 트렌드를 분석하는 등 최신 인구 이동 트렌드를 파악하고, KT의 다양한 데이터 솔루션을 알아볼 수 있다.
최준기 KT AI·빅데이터사업본부장은 "앞으로도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서비스를 발전시켜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