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소 백현·시우민·첸, SM에 전속계약 해지 통보...이유는?

3人, SM 부당 장기계약·불투명한 정산 주장

생활입력 :2023/06/01 10:31

온라인이슈팀

보이그룹 엑소 멤버 백현(변백현), 시우민(김민석), 첸(김종대) 등 3명이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의 부당한 장기 계약과 불투명한 정산을 주장하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1일 백현, 시우민, 첸의 법률 대리를 맡은 법무법인 린의 이재학 변호사는 공식자료를 내고 세 사람이 소속사 SM엔터테인먼트(이하 SM)를 상대로 법적 대응을 준비 중이라며 그 이유로 객관적인 증빙이 없는 정산, 부당하게 장기간인 계약 등을 꼽았다.

엑소의 첸(왼쪽부터), 백현, 시우민 © News1

이 변호사는 "백현, 시우민, 첸은 지난 3월21일부터 최근까지 SM에 모두 7차례에 걸쳐 내용증명을 발송하였으며, 이를 통해 투명한 정산자료 및 정산 근거의 사본을 거듭 요청한 바 있다"라며 "하지만 SM은 끝내 자료 사본을 제공할 수 없다는 부당한 입장을 유지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SM은 종래 12~13년이 넘는 장기 계약을 아티스트들과 체결한 뒤, 이 같은 기간도 모자라 다시금 후속 전속계약서에 날인하게 해 무려 최소 17년 또는 18년 이상에 이르는 장기간의 계약 기간을 주장하는 등 극히 부당한 횡포를 거듭 자행하고 있기도 하다"라며 "아티스트들은 SM이 우월적 지위를 바탕으로 아티스트에게 이른바 노예계약을 맺기를 강요하는 것이라고 아티스트들은 느끼고 있다"라고 말했다.

정산에 대해 이 변호사는 "아티스트들은 매회 정산되는 정산금에 대하여 SM의 설명만 믿고,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증빙이 없는 SM이 일방적으로 작성한 자료만을 보고 정산금을 받아왔다"라며 "이에 대해 최근 아티스트들은 대리인을 통하여 여러 차례 정산자료 및 정산근거의 사본을 정식으로 요구했지만 SM은 끝내 자료 사본을 제공할 수 없다고 답변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SM은 아티스트들에게 기존 전속계약에 따라 총수입내역, 공제대상비용내역, 공제대상금액내역을 포함한 정산자료 및 정산근거를 제공할 전속계약상 및 대중문화예술산업발전법상의 의무가 있지만 전속계약 기간 동안 아티스트들에게 정산 자료를 제공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 변호사는 "SM이 자료 제공 의무를 불이행함에 따라 기존 전속계약에 대해서는 해지 사유가 발생했다"라며 "아티스트들은 6월1일 자로 기존 전속계약을 해지함을 SM에 대해 통보했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장기 계약 기간에 대해서는 "기존에 아티스트들은 SM과 사이에 12년에서 13년이 넘는 전속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라며 "이는 공정거래위원회가 고시한 대중문화예술인(가수중심) 표준전속계약서에서 계약기간 7년을 기준으로 정한 것과도 너무나 차이가 크고, 최소한의 합리적인 정도를 초과한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SM은 아티스트들에게 데뷔일 기준으로 7년, 그리고 해외 활동을 하는 경우에 추가로 3년을 연장하는 전속계약을 체결하게 했다"라며 특히 시우민과 첸의 경우 데뷔 당시 중국을 주 무대로 활동할 예정이었기에 10년 이상의 장기 계약을 강요당한 것이라고 했다. 이 변호사는 "SM은 위와 같이 12년 내지 13년의 전속계약 체결기간도 모자라, 아티스트들에게 다시금 후속 전속계약서에 날인하게 하여 각각 최소 17년 또는 18년 이상의 계약 기간을 주장하려고 하고 있다"라며 후속 전속계약서 날인 과정에서 제대로 된 협상을 할 수 없다고 사견을 밝혔다. 이에 대해 백현, 시우민, 첸은 공정거래위원회에 대하여 제소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변호사는 "이번 일로 팬 여러분께 크게 심려를 끼쳐 드려 죄송하고 송구한 마음 금할 길이 없다"라며 "SM과의 입장 차이로 인해 부득이 법적 대응을 추진하는 상황이지만, 팬들께서 많은 염려를 하시지 않도록 지혜로운 방안을 찾아 분쟁을 잘 해결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한편 이번 사안과 관련, SM은 이날 오전 10시까지는 공식입장을 내고 있지 않다.

제공=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