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가 전 세계 두번째 전기차 시장인 유럽에서 플래그십 전동화 스포츠유틸리티차(SUV) ‘기아 EV9’을 앞세워 입지 다지기에 나선다.
기아는 지난 15일(현지시간)부터 보름에 걸쳐 독일에서 개최한 ‘기아 브랜드 서밋’에서 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등 유럽 주요 20여개국 미디어를 대상으로 유럽 전용 EV9을 처음 공개하고 유럽 시장 중장기 전동화 전략을 발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기아 전동화 라인업을 대표하는 EV9의 유럽 전용 모델을 현지에서 최초 공개하는하면서 전동화 브랜드 전환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기아의 비전을 유럽 시장에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정원정 기아 유럽권역본부장(전무)은 현지 행사에서 “기아는 시장의 판도를 바꾸고 있는 전기차(EV)와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의 바탕이 되고 있는 혁신적인 커넥티드 서비스를 선보이며 유럽 현지에 짜릿한 순간을 선사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기아는 한국 브랜드 사상 처음으로 ‘유럽 올해의 자동차’에 오르며 현지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만들어 온 첫 전용전기차 EV6에 이어 두번째 모델이자 대형 전기 SUV인 EV9을 출시해 유럽 전기차 시장을 또 한 번 적극 공략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올해 하반기 현지 출시 예정인 유럽형 EV9은 주력 외장 색상이 오션 매트 블루로, 일부 전면 디자인이 한국, 미국 모델과 차별화된 것이 특징이다.
기아는 올해 유럽 시장에서 전기차 9만3천대를 판매할 계획으로 향후 2030년까지 전기차 판매대수를 51만5천대까지 늘릴 방침이다. 유럽 내 전기차 판매 비중 역시 올해 17%에서 2030년 74%까지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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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는 전기차 판매 확대와 더불어 아이오니티(Ionity), 디지털 차징 솔루션스 등 현지 충전 인프라 업체와의 파트너십 강화를 통해 전기차 고객 편의성을 제고하고 현지 충전 생태계 구축에 적극 기여할 방침이다. 기아는 현지 파트너와의 협업을 통해 유럽 28개국에서 50만기 이상의 충전 거점을 제공하고 있다.
한편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지난해 유럽의 글로벌 전기차 판매비중은 19.5%다. 판매비중 순위는 중국(65.8%), 유럽(19.5%), 미국(8.9%), 한국(7.2%), 기타(2.9%), 일본(0.7%) 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