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마이크론 제재, 한국이 공백 메우진 않을 것"

블룸버그 보도 "중국의 조치, 한미관계를 이간질하려는 시도"

반도체ㆍ디스플레이입력 :2023/05/30 10:21    수정: 2023/05/30 14:47

한국이 중국의 마이크론테크놀로지(이하 마이크론) 제재에 따라 발생되는 공백을 메우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블룸버그가 지난 27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블룸버그는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한국 정부는 자국 메모리 반도체 기업들에 마이크론이 중국에서 잃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도록 장려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한국은 이번 중국의 조치는 한미관계를 이간질하려는 시도로 보고 있으며, 반도체 산업의 장기적 핵심 파트너인 미국과의 관계 악화를 우려해 마이크론 사태를 이용하는 것을 경계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마이크론 텍사스 팹

블룸버그 통신은 삼성전자, SK하이닉스가 미국 정부가 내주는 허가에 의존해 중국에서 계속 영업하고 있다. 이로 인해 미국은 미중 사이에서 경제적으로 균형을 잡으려는 한국의 결정에 일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또 미국 반도체 규제를 확대할지, 중국의 마이크론 재제에 어떻게 대응할지 여부가 아직 명확하지 않다고 밝혔다. 최근 미국과 중극은 지난 25일 상무장관 회담을 개최하는 등 고위급 대화를 복구하려고 시도했다.

중국은 지난 21일 마이크론의 제품에서 보안 문제가 발생했다는 이유로 주요 수요처의 구매를 중단시켰다. 중국이 미국의 반도체 기업을 표적 삼아 제재를 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마이크론에게 중국은 미국·대만에 이어 세번째로 큰 시장이며, 전체 매출에서 10% 가량을 차지한다.

관련기사

앞서 지난 23일 미국 하원 미·중 전략경쟁특별위원회의 마이크 갤러거 위원장은 "미국 상무부는 중국에서 활동하는 외국 반도체 기업에 대한 미국의 수출 허가가 마이크론의 빈자리를 채우는 데 사용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면서 "최근 몇 년간 중국의 경제적 강압을 직접 경험한 동맹국인 한국도 (한국 기업이 마이크론의) 빈자리 채우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행동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나 러몬도 미국 상무부 장관은 지난 27일 "단호히 반대", "용납 불가" 등 표현을 쓰며 마이크론 제재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