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지멘스 DISW)가 2023년 가트너 매직 쿼드런트 제조 실행 시스템(MES) 부문 리더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이로써 6회 연속으로 해당 부문의 리더로 자리매김했다.
가트너에서 정의하는 MES는 원자재를 중간재 및/또는 완제품으로 변환하는 데 관련된 실시간 물리적 프로세스의 실행을 관리, 모니터링, 동기화하는 생산 지향 소프트웨어의 특화 부문이다.
이러한 시스템은 작업 명령 실행을 생산 일정, ERP, 제품 수명 주기 관리(PLM)와 같은 엔터프라이즈 수준의 시스템과 조율한다.
MES 애플리케이션은 프로세스 성능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며, 필요한 경우 컴포넌트 및 자재 차원에서의 추적성과 계열 관계 및 프로세스 이력과의 통합을 지원한다.
지멘스 엑셀러레이터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포트폴리오의 옵센터 이그제큐션 MES 소프트웨어는 설계, 엔지니어링, 프로세스 데이터를 실제 완제품 생산에 정확하게 반영해 제조 운영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더불어 공장 현장에 포괄적인 디지털 트윈을 제공해 기업이 엔터프라이즈 시스템과 자동화된 제조 장비를 디지털 방식으로 연결함으로써 생산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관련기사
- 지멘스, 로우코드와 생성AI로 제조업 혁신 가속2023.05.01
- 지멘스, AWS 제조·산업 컴피턴시 획득2023.04.24
- 지멘스, 모바일드라이브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 지원2023.03.27
- 지멘스, 디지털전환 강조…"자재비 반값 효과"2023.03.09
옵센터는 제품 및 생산 프로세스의 복잡성을 해결해 제품이 계획대로 기한 안에 비용 효율적으로 제작될 수 있도록 한다. 동시에 현장 인력, 원자재, 납품된 컴포넌트, 진행 중인 작업이 적시에 적재적소에 배치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생산 프로세스 가속화를 지원한다.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의 토비아스 랑게 디지털 제조 부문 제조 운영 관리 수석 부사장은 "가트너가 지멘스를 리더로 인정해준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이는 우리 비전의 강점, 유연성, 안정성을 기반으로 한 고객 경험, 포트폴리오와 역량을 성장시키면서 고객에게 일관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라고 믿는다”며 “지멘스 디지털 로지스틱스와의 협업을 통한 공급망 범위 확장을 위한 노력을 인정받게 되어 자랑스럽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