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가 중소기업을 위한 광고마케팅 데이터 시각화 서비스인 ‘중소기업 광고마케팅 데이터 광장’을 12일 오픈했다.
‘중소기업 광고마케팅 데이터 광장’은 지난 10여 년간 지상파에 집행한 중소기업 광고 마케팅 이력들을 비식별화하여 만든 데이터 시각화 대시보드 서비스다.
2010년부터 2022년까지 중소기업들의 광고집행 패턴, 광고 효과, 영상 소재 분석 등의 다양한 데이터를 제공한다.
특히 광고를 처음 시작하는 중소기업들이 해당 업종의 평균 광고비, 광고 횟수, 광고 방영시기, 시간대 등을 비교하여 자사 광고 계획에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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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인공지능(AI) 기반의 광고영상 분석으로 TV광고에 자주 등장했던 모델, 사물, 키워드 등도 확인할 수도 있다. 예컨대 지난해 식품 광고에 자주 등장했던 모델은 소녀시대 서현, 방송인 김구라, 2PM 택연 순이었다.
이백만 사장은 “데이터 광장은 지난 10여 년간 내부용으로만 활용되던 영업 데이터를 비식별화하여 공공 서비스한 것으로 광고가 처음인 중소기업의 고민을 덜어 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중소기업의 성장을 돕기 위한 데이터 개방 및 활용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