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이노텍은 29일 퀄컴칩 기반 2세대 ‘차량과 사물 간(V2X·Vehicle to Everything) 5세대(5G) 통신모듈’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5G-V2X 통신모듈은 5G 이동통신 기술로 차량과 차량(V2V), 차량과 보행자(V2P), 차량과 인프라(V2I) 간 정보 송·수신을 지원하는 자율주행자동차 부품이다. 차량 인근 기지국으로부터 주행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주고 받는다. 통신칩, 메모리, 무선주파수(RF) 회로 등을 결합한 모듈로 차량 내부나 천장 차량 통신 기기에 장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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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이노텍은 2019년 1세대 차량용 5G 통신모듈을 선보였다. 이번에 개발한 2세대 모듈 V2X 정보 다운로드 속도는 150Mbps로, 기존 제품(35Mbps)보다 4배 이상 빨라졌다고 LG이노텍은 소개했다.
LG이노텍은 5G를 기반으로 한 통신모듈이 4세대 이동통신(LTE)을 대신할 것으로 내다봤다. 주행 상황이 바뀌는 데 실시간 빠르게 대응해야 하기 때문이다. 자율주행차가 들어서려던 길에 사고가 나서 막히면 도로 정체 상황이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에 즉시 반영돼야 빠르게 우회로를 찾을 수 있다. 정보 전송이 지연되면 사고 난 길로 차량이 들어가 2차 사고 위험도 있다.
LG이노텍은 90℃ 고온에서도 5G 차량 통신을 제공한다. 직사광선·발열 등으로 인한 고주파 5G 신호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온도 제어 알고리즘을 적용했다. 1~1.5km 원거리 차량·사물간 통신도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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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이노텍의 2세대 5G-V2X 통신모듈 크기는 가로 46㎜, 세로 50㎜다. 1세대보다 20% 줄었다. LG이노텍은 신용카드 절반 크기로, 차량 안팎 어디든 장착하기 쉽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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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듈 크기를 줄이면서도 고집적·초정밀 기술로 통신칩·메모리 등 5G 통신을 위한 부품 800여개를 한데 모았다. 480여개 부품을 담은 1세대 모듈보다 부품이 60% 늘었다.
LG이노텍은 세계 이동통신 표준화 기술협력 기구(3GPP)의 최신 5G 표준(3GPP Release 16)을 적용했다. 국가·지형·차종에 관계없이 이 모듈을 쓸 수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