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폭스바겐그룹코리아·기아·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가 제작하거나 수입·판매한 총 13개 차종 1만9천960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한다고 20일 밝혔다.
폭스바겐그룹코리아가 수입·판매한 A6 45 TFSI qu. Premium 등 7개 차종 1만8천326대(판매이전 포함)는 연료 레벨 센서가 연료호스 간 간섭으로 정상 작동되지 않았다. 연료가 소모되더라도 계기판에 잔여 연료량이 제대로 표시되지 않아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돼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20일부터 폭스바겐그룹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기아가 제작·판매한 니로 EV 등 3개 차종 625대는 통합전력제어장치(EPCU) 내부에 있는 냉각수 라인 기밀 불량으로 냉각수가 누수돼 주행 중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모닝 등 2개 차종 553대(판매이전 포함)는 운전석 에어백 커버 제조 불량으로 저온조건(영햐 35도)에서 에어백 전개 시 커버가 파손돼 이탈하면서 운전자가 상해를 입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모닝 등 2개의 차종은 26일부터, 니로 EV 등 3개 차종은 30일부터 기아 직영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가 수입·판매한 스프린터 456대는 변속기 제어장치의 소프트웨어(SW) 설정값 오류로 변속기 내 파킹 폴 마모가 발생해 경사진 도로에서 주차브레이크를 사용하지 않고 변속레버를 P단으로만 조정하면 차량이 움직여 사고 발생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에 자발적 리콜에 들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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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 차량은 19일부터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SW 업데이트 등)를 진행하고 있다.
결함시정과 관련, 각 제작사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과 휴대폰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