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계연구원(원장 박상진)은 리튬이온 배터리의 성능과 안정성을 함께 높일 수 있는 새로운 음극 구조를 개발했다고 17일 밝혔다.
전극을 두껍게 만들면 더 많은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으나 저항이 커지면서 성능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다. 기계연 나노역학장비 연구실 현승민 책임연구원과 성균관대 이후정 교수 공동 연구팀은 전극이 두꺼워도 고성능・고신뢰성을 유지하는 디자인 및 공정기술을 개발했다.
음극을 이중층으로 구성하고, 이온 전도성과 전기 전도성이 향상된 작은 소재가 용량이 큰 소재 사이 사이에 존재할 수 있는 요철 형태로 설계했다.
일반적으로 리튬이온배터리의 전극은 슬러리를 전극 전체에 골고루 배치할 수 있도록 코팅해 건조하는 방식으로 제작된다. 슬러리의 균일도가 배터리 성능을 좌우하는데, 전극이 두꺼워질수록 에너지 밀도와 균일도가 낮아져 고출력 환경에서 성능을 유지하기 어려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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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개발된 배터리의 음극 구조는 전극이 두꺼워져도 전극 전체가 높은 에너지 밀도를 유지하면서 균일한 반응 안정성을 가질 수 있어 성능과 수명을 높일 수 있다. 현승민 책임연구원은 "기존 리튬이온배터리 소재와 공정을 활용하면서도 새 디자인 설계를 적용해 배터리의 성능과 수명을 향상시키는 효율적 방법"이라며 "스마트폰, 노트북과 같은 전자기기는 물론 고출력 환경에서도 높은 에너지 밀도가 요구되는 전기자동차 및 소프트로봇에 적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이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원 '나노 및 소재 기술개발사업' 및 기계연 기본사업 '나노기반 옴니텍스(Omni-TEX) 제조 기술 개발' 과제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으며, 학술지 '어드밴스드 펑셔널 머티리얼즈(Advanced Functional Materials)에 최근 실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