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5프로, 물리 버튼 사라진다…솔리드 스테이트로 대체"

궈밍치 "향후 아이패드 프로·애플워치 울트라에도 탑재 가능성"

홈&모바일입력 :2023/01/12 08:58    수정: 2023/01/12 09:44

올 가을 출시되는 아이폰15 프로에 물리적 버튼이 사라지고 솔리드 스테이트 버튼이 탑재된다는 전망이 다시 한번 나왔다.

IT매체 맥루머스는 11일(현지시간) 애플 전문 분석가 궈밍치의 전망을 인용해 이와 같이 보도했다.

아이폰14 프로 (사진=씨넷)

궈밍치 애널리스트는 이날 아이폰15 프로 모델에 솔리드 스테이트 버튼이 장착될 것이라고 다시 강조하며, 이 기능이 잘 받아들여지면 향후 아이패드 프로와 애플워치 울트라 등 다른 하이엔드 기기에도 적용될 수 있다고 밝혔다.

궈밍치는 작년 10월 말 애플이 내년 아이폰15 프로 모델의 음량 버튼과 전원 버튼에 기존 물리적 버튼이 없어지고 솔리드 스테이트 버튼이 적용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애플은 이를 위해 추가로 탭틱 엔진을 2개 더 탑재해 버튼을 탑재만 해도 실제 버튼을 누르는 것같은 포스 피드백을 제공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솔리드 스테이트 버튼은 과거 아이폰7, 아이폰8 시리즈에서 적용됐던 버튼 방식으로 홈 버튼을 직접 누르지 않고 살짝 터치만 해도 탭틱 엔진으로 마치 버튼이 눌린 것과 같은 효과를 주었던 버튼이다.

이 버튼은 물리적 버튼이 아니기 때문에 파손이나 고장 확률이 줄어들며 방진·방수에 더 강해 내구성이 더 좋아질 것으로 보인다.